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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과학 수업에 적용 가능한 산-염기 천연지시약 개발 원문보기


이문희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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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산과 염기」단원 중 ‘지시약을 만들어 용액 분류하기’ 활동과 관련하여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하고, 산-염기 개념지도에 효율적인 천연지시약을 개발하여 미량화학(Small-Scale Chemistry, SSC) 및 크로마토그래피를 적용한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을 마련, 「산과 염기」단원 수업방법에 대한 적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는 크게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및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의 ‘산-염기’ 개념 도입 및 지도와 관련한 두 교육과정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하기, 생활 속 식물을 이용한 천연지시약 제조 및 개발, 천연지시약을 이용한 교수-학습방법 개발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과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 ‘산-염기’ 단원의 차이점은 용액의 성질 개념 도입이 기존 5학년에서 6학년으로 이동하였으며, 제7차에서 지도되었던 ...

주제어

#초등과학 천연지시약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문희
학위수여기관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과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67 p.
키워드 초등과학 천연지시약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743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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