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립유치원에서 저경력 교사로 살아가기 신 주 은 지도교수 이 대 균 배재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에 근무하는 5년 이하의 저경력 교사들이 근무를 하면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그 어려움에 어떻게 대처해 나가는 지를 알아봄으로써 공립유치원에 임용된 유치원 교사가 적응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공립유치원 저경력 교사가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둘째, 공립유치원 저경력 교사가 어려움에 대...
공립유치원에서 저경력 교사로 살아가기 신 주 은 지도교수 이 대 균 배재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에 근무하는 5년 이하의 저경력 교사들이 근무를 하면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그 어려움에 어떻게 대처해 나가는 지를 알아봄으로써 공립유치원에 임용된 유치원 교사가 적응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공립유치원 저경력 교사가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둘째, 공립유치원 저경력 교사가 어려움에 대처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한 연구 참여자는 공립 병설유치원 또는 단설유치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저경력의 유치원 교사 10명이며 공립유치원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 참여자별로 심층면담과, 인터넷면담을 실시하였다. 심층면담은 주로 비구조화된 면담과 반구조화된 면담 방식을 취하며 총 20주에 걸쳐 진행되었다. 전사된 자료는 질문내용별로 분류하여 분석하였고 이를 토대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를 공립유치원 저경력 교사가 겪는 어려움과 그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나누어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공립유치원 저경력 교사가 겪는 어려움은 첫째, 학급 운영의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저경력 교사들은 경험이 적어 수업 및 유아 생활지도에 있어서 기술이 부족하고, 학부모와의 상호작용에 적절히 대처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또한 저경력 교사들은 나이가 어린데 반하여 비정규직은 나이가 많아 그들을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둘째, 각종 공문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공립유치원 저경력 교사들은 발령을 받은 후 근무하자마자 공문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한 연수도 없이 복잡한 공문을 처리해야 했다. 또한 기존의 업무는 그대로 유지되는 반면 계속 신설되는 업무 때문에 행정업무는 계속 부담이 되고 있었다. 셋째, 초등학교와 업무 협조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초등학교와 한 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공립유치원의 특성상 초등학교 직원들과 원만하게 지내야 업무처리가 어렵지 않은데 서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유치원 교사들은 초등학교 교사들과의 관계에서 회의 및 회식, 친목여행 등에 참여하면서도 소외감을 느끼게 되었으며, 원장, 원감을 겸직하고 있는 초등학교 교장, 교감이 유아교육을 전공하지 않아 유치원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으며 유치원 일 처리에서는 관리자 측면에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또한 초등학교 보건실, 급식실, 강당 및 운동장과 같은 물적 자원은 초등학교 소유이기 때문에 유치원이 사용하는 경우에 눈치를 봐야하는 상황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초등학교 행정실에서는 직원들이 초등학교 소속이라는 의식이 강하여 유치원 업무를 꺼려하고 유치원으로 떠미는 등의 비협조적인 태도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넷째, 전근을 전후로 하여 부딪히는 갈등과 스트레스이다. 공립유치원 교사들은 순환전보제에 따라 5년 이내에 근무지를 이동하도록 되어 있어 조직풍토, 근거리, 유치원 조직 구조 등을 고려하여 이동하여야 하므로 이동 시 근무지를 선택하는 데 어려움이 컸다. 2월 말 인사발령이 발표되어 이동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새학기 준비 및 입학식 준비 기간이 촉박하였고 근무지 이동에서 오는 조직풍토 및 업무 분담의 변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러나 공립유치원 저경력 교사들은 이런 어려움을 나름대로의 해결책을 모색하며 슬기롭게 대처해 나가고 있었다. 첫째, 경력 교사 및 동기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 이었다. 같은 유치원에 근무하는 경력 교사나 다른 유치원에 근무하는 경력교사에게 수업 및 학부모 상담, 공문 처리 등에 도움을 받고 있었고 임용고시를 같이 합격한 임용동기 교사들과 겪고 있는 어려움을 공감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의지를 하고 있었다. 둘째, 공립유치원 저경력 교사들은 스스로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작년도 공문이나 교육과정을 찾아보고 첫해에는 그대로 따라해 보고 다음 해부터 수정하고 보충하여 유치원을 운영하고 있었다. 또한 수업 면에서도 서적 및 인터넷을 통해 찾아보고 연습하는 모습을 보였다. 셋째, 공립유치원 저경력 교사들은 고연령의 비정규직과 원만히 지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었다. 잘못된 점을 직접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을 통해 비정규직의 근무태도를 바로 잡았고 저경력 교사 스스로 솔선수범을 하여 비정규직이 업무에 충실 할 수 있도록 유도를 하고 있었다. 또한 친목도모를 겸한 회식을 하기도 하면서 서로를 이해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었다. 넷째, 초등학교 직원들과의 관계에서 공립유치원 저경력 교사들이 먼저 다가가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초등학교에서 진행하는 회식 및 친목여행에 불편한 자리임에도 참석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각종 행사와 업무에 도움을 주기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또한 초등학교 행정실과의 관계에서는 행정실 직원들과 소
공립유치원에서 저경력 교사로 살아가기 신 주 은 지도교수 이 대 균 배재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에 근무하는 5년 이하의 저경력 교사들이 근무를 하면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그 어려움에 어떻게 대처해 나가는 지를 알아봄으로써 공립유치원에 임용된 유치원 교사가 적응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공립유치원 저경력 교사가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둘째, 공립유치원 저경력 교사가 어려움에 대처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한 연구 참여자는 공립 병설유치원 또는 단설유치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저경력의 유치원 교사 10명이며 공립유치원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 참여자별로 심층면담과, 인터넷면담을 실시하였다. 심층면담은 주로 비구조화된 면담과 반구조화된 면담 방식을 취하며 총 20주에 걸쳐 진행되었다. 전사된 자료는 질문내용별로 분류하여 분석하였고 이를 토대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를 공립유치원 저경력 교사가 겪는 어려움과 그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나누어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공립유치원 저경력 교사가 겪는 어려움은 첫째, 학급 운영의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저경력 교사들은 경험이 적어 수업 및 유아 생활지도에 있어서 기술이 부족하고, 학부모와의 상호작용에 적절히 대처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또한 저경력 교사들은 나이가 어린데 반하여 비정규직은 나이가 많아 그들을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둘째, 각종 공문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공립유치원 저경력 교사들은 발령을 받은 후 근무하자마자 공문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한 연수도 없이 복잡한 공문을 처리해야 했다. 또한 기존의 업무는 그대로 유지되는 반면 계속 신설되는 업무 때문에 행정업무는 계속 부담이 되고 있었다. 셋째, 초등학교와 업무 협조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초등학교와 한 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공립유치원의 특성상 초등학교 직원들과 원만하게 지내야 업무처리가 어렵지 않은데 서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유치원 교사들은 초등학교 교사들과의 관계에서 회의 및 회식, 친목여행 등에 참여하면서도 소외감을 느끼게 되었으며, 원장, 원감을 겸직하고 있는 초등학교 교장, 교감이 유아교육을 전공하지 않아 유치원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으며 유치원 일 처리에서는 관리자 측면에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또한 초등학교 보건실, 급식실, 강당 및 운동장과 같은 물적 자원은 초등학교 소유이기 때문에 유치원이 사용하는 경우에 눈치를 봐야하는 상황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초등학교 행정실에서는 직원들이 초등학교 소속이라는 의식이 강하여 유치원 업무를 꺼려하고 유치원으로 떠미는 등의 비협조적인 태도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넷째, 전근을 전후로 하여 부딪히는 갈등과 스트레스이다. 공립유치원 교사들은 순환전보제에 따라 5년 이내에 근무지를 이동하도록 되어 있어 조직풍토, 근거리, 유치원 조직 구조 등을 고려하여 이동하여야 하므로 이동 시 근무지를 선택하는 데 어려움이 컸다. 2월 말 인사발령이 발표되어 이동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새학기 준비 및 입학식 준비 기간이 촉박하였고 근무지 이동에서 오는 조직풍토 및 업무 분담의 변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러나 공립유치원 저경력 교사들은 이런 어려움을 나름대로의 해결책을 모색하며 슬기롭게 대처해 나가고 있었다. 첫째, 경력 교사 및 동기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 이었다. 같은 유치원에 근무하는 경력 교사나 다른 유치원에 근무하는 경력교사에게 수업 및 학부모 상담, 공문 처리 등에 도움을 받고 있었고 임용고시를 같이 합격한 임용동기 교사들과 겪고 있는 어려움을 공감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의지를 하고 있었다. 둘째, 공립유치원 저경력 교사들은 스스로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작년도 공문이나 교육과정을 찾아보고 첫해에는 그대로 따라해 보고 다음 해부터 수정하고 보충하여 유치원을 운영하고 있었다. 또한 수업 면에서도 서적 및 인터넷을 통해 찾아보고 연습하는 모습을 보였다. 셋째, 공립유치원 저경력 교사들은 고연령의 비정규직과 원만히 지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었다. 잘못된 점을 직접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을 통해 비정규직의 근무태도를 바로 잡았고 저경력 교사 스스로 솔선수범을 하여 비정규직이 업무에 충실 할 수 있도록 유도를 하고 있었다. 또한 친목도모를 겸한 회식을 하기도 하면서 서로를 이해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었다. 넷째, 초등학교 직원들과의 관계에서 공립유치원 저경력 교사들이 먼저 다가가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초등학교에서 진행하는 회식 및 친목여행에 불편한 자리임에도 참석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각종 행사와 업무에 도움을 주기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또한 초등학교 행정실과의 관계에서는 행정실 직원들과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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