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현대 사회에서 학교라는 공간은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학교는 모든 사회 구성원이 필수적으로 다녀야 하며 사회에 진출하기 이전에 필요한 지식 및 사회성을 쌓는 중요한 공간이다. 특히 최근 학교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하여 새로운 교육시스템을 도입하였고 학생들이 단순히 수업을 듣는 교육시설이 아닌 생활시설로의 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또한 학교는 여러 사회적 변화에 의하여 지역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학생 전용 공간이 아닌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복합 문화시설로의 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하지만 학교시설의 변화에 대한 제도 및 장치적 문제점들은 학교 내에서 여러 문제점을 낳았고, 특히 학생들이 최근 사회적으로도 크게 문제가 되었던 아동 성폭력, 유괴, 살인 등과 같은 외부인에 의한 범죄 및 폭력에 무방비상태로 노출되도록 만들었다. 이러한 문제점은 좋은 취지로 시작한 지역개방형 학교시설계획을 방해하고 결과적으로는 더욱 폐쇄된 성격을 띄게 되어 지역사회의 ...
저자 | 박현구 |
---|---|
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건축학과 |
지도교수 | 황희준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64 p. |
키워드 | 건축설계.시공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8154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