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 신체표현활동의 실태 및 문제점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신체표현활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봄과 동시에 신체표현활동 지도의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신체표현활동 활성화 방안 마련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문제 1. 유아신체표현활동의 실태는 어떠한가? 1-1. 유아 신체표현활동의 실태는 교사의 일반적배경(연령, 경력, 학력, 전공, 근무기관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유아신체표현활동 지도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2-1. 유아 신체표현활동 지도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은 교사의 일반적배경(연령, 경력, 학력, 전공, 근무기관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유치원 26곳 어린이집 27곳에 근무하는 교사 29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는 유아 신체표현활동의 실태 및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자가 직접 고안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 신체표현활동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Fisher exact test를 실시하였으며, 유아 신체표현활동 지도의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 일원변량분석(One way ...
본 연구는 유아 신체표현활동의 실태 및 문제점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신체표현활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봄과 동시에 신체표현활동 지도의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신체표현활동 활성화 방안 마련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문제 1. 유아신체표현활동의 실태는 어떠한가? 1-1. 유아 신체표현활동의 실태는 교사의 일반적배경(연령, 경력, 학력, 전공, 근무기관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유아신체표현활동 지도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2-1. 유아 신체표현활동 지도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은 교사의 일반적배경(연령, 경력, 학력, 전공, 근무기관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유치원 26곳 어린이집 27곳에 근무하는 교사 29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는 유아 신체표현활동의 실태 및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자가 직접 고안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 신체표현활동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Fisher exact test를 실시하였으며, 유아 신체표현활동 지도의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고 사후검증으로는 Duncan 검증을 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19.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표현활동의 실시 횟수는 연령이 높을수록, 경력이 많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더 많이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기관유형들에서 주 1회 이상 실시하고 있으며, 신체표현활동 실시 형태로는 모방 동작과 창의적 동작을 균형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표현활동 시 교사연수 활용 수준은 경력이 높을수록 교사연수내용을 응용하여 지도하였으며, 교사 대부분이 교사연수내용을 응용하여 지도하고 있었다. 또한 경력이 적을수록, 학력이 낮을수록, 비유아교육전공자일수록 즉흥표현 수준에서 지도하였으며, 경력이 많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유아교육전공자일수록 창작표현 수준에서 신체표현활동을 지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신체표현활동을 위한 정보는 연령이 낮을수록, 경력이 낮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아교육과 출신들일수록 TV 또는 인터넷을 통해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력이 높을수록 교사역량이 부족하다고 인식하였으며, 직장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들은 신체표현활동을 위한 물리적 환경이 부족하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학력이 낮을수록, 신체표현활동을 위한 교사 수가 부족하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경력이 낮을수록, 학력이 낮을수록 신체표현활동을 위한 교사 수가 더 부족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 신체표현활동의 실태 및 문제점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신체표현활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봄과 동시에 신체표현활동 지도의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신체표현활동 활성화 방안 마련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문제 1. 유아신체표현활동의 실태는 어떠한가? 1-1. 유아 신체표현활동의 실태는 교사의 일반적배경(연령, 경력, 학력, 전공, 근무기관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유아신체표현활동 지도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2-1. 유아 신체표현활동 지도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은 교사의 일반적배경(연령, 경력, 학력, 전공, 근무기관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유치원 26곳 어린이집 27곳에 근무하는 교사 29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는 유아 신체표현활동의 실태 및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자가 직접 고안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 신체표현활동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Fisher exact test를 실시하였으며, 유아 신체표현활동 지도의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고 사후검증으로는 Duncan 검증을 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19.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표현활동의 실시 횟수는 연령이 높을수록, 경력이 많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더 많이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기관유형들에서 주 1회 이상 실시하고 있으며, 신체표현활동 실시 형태로는 모방 동작과 창의적 동작을 균형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표현활동 시 교사연수 활용 수준은 경력이 높을수록 교사연수내용을 응용하여 지도하였으며, 교사 대부분이 교사연수내용을 응용하여 지도하고 있었다. 또한 경력이 적을수록, 학력이 낮을수록, 비유아교육전공자일수록 즉흥표현 수준에서 지도하였으며, 경력이 많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유아교육전공자일수록 창작표현 수준에서 신체표현활동을 지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신체표현활동을 위한 정보는 연령이 낮을수록, 경력이 낮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아교육과 출신들일수록 TV 또는 인터넷을 통해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력이 높을수록 교사역량이 부족하다고 인식하였으며, 직장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들은 신체표현활동을 위한 물리적 환경이 부족하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학력이 낮을수록, 신체표현활동을 위한 교사 수가 부족하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경력이 낮을수록, 학력이 낮을수록 신체표현활동을 위한 교사 수가 더 부족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