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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광고에 나타난 STP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TP Marketing Strategies in Cosmetic Ads 원문보기


이미영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시각정보디자인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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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대에 따라 변하는 국내 화장품 광고와 STP 마케팅 전략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접근했다. 분석 대상은 4곳(미샤, 더페이스샵, 오휘, 헤라)을 선정하였으며, 각 브랜드의 광고 이미지를 통한 형용사 설문과 I.R.I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 분석을 통하여 STP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를 마케팅의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 STP 마케팅 전략이 광고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함으로써, 국내 화장품 광고에서 STP 마케팅 전략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먼저 문헌을 통해 국내 화장품 산업의 현황, 화장품 광고의 배경과 현황, 마케팅의 정의, STP 마케팅의 정의와 전략 개념, 타 브랜드의 STP 마케팅 전략 분석 사례를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형용사 이미지 분석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 도구를 구성하여 설문지를 제작하였으며, 화장품 광고에 관심이 많은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 자료를 배포하고 수집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예비 조사를 통해 여성들 사이에서 인지도가 높은 저가 브랜드 2곳(미샤, 더페이스샵)과 고가 브랜드 2곳(오휘, 헤라)을 선정하였다. 본 조사는 2012년 12월 1일부터 2013년 2월 10일에 걸쳐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 샘플은 서울과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20세 이상∼50대 미만의 여성이며, 직접 ...

주제어

#화장품 광고 STP 마케팅 I.R.I.형용사 이미지 스케일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미영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시각정보디자인
지도교수 명계수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04
키워드 화장품 광고 STP 마케팅 I.R.I.형용사 이미지 스케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946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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