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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시공동체의 정체성 확립 및 히스토리 마케팅을 위한 아카이브 구축과 활용 : 용인시 아카이브를 중심으로 1995년 지방자치단체장 선거 실시 이후 국내 지방자치제가 본격화 되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는 기능적·물리적 성장만을 지향함으로써 개성 없고 천편일률적인 도시의 모습을 만들어 냈다. 그러한 현실 속에서 각 지방자치단체는 급격한 변화과정에서 각 지방자치단체의 특성을 개발하여 차별화 될 수 있는 이미지를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한 문제라는 것은 인식하기 시작했다. 또한 각 도시가 보유하고 있는 고유한 특성과 전통 및 우수성을 부각시켜 지역 주민들이 자기 지역에 대해 갖는 정체성을 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발전전략을 모색했다. 이러한 문제점 인식을 바탕으로 본 논문은 도시의 지방기록물이 도시공동체의 정체성 확립 및 히스토리 마케팅을 위한 콘텐츠 개발 측면에서 역사적 사실성과 도시의 가치를 재조명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가설을 세우고 진행되었다. 총체적이고 체계적인 기록 관리는 지역공동체의 정체성을 정립하는데 큰 힘이 된다. 또한 지역홍보의 중요한 원재료이자 지역연구의 효율적인 수단이 된다. 아울러 문화유산으로서 뿐만 아니라 ...
저자 | 노성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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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정보·기록관리학과 |
지도교수 | 노명환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92 p. |
키워드 | 도시공동체, 정체성, 히스토리 마케팅, 아카이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40040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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