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유아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행정지원 방안
A Study on the Administrative Support for an Efficient Early Childhood Inclusive Education 원문보기


장진희 (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과 정신지체아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효율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올바른 행정지원 방향을 제시하고 모든 유아의 이질적인 교육적 학습이 공존하는 교육 환경을 조화롭게 이룰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유아통합교육의 행정지원에 대한 교사·원장·장학사의 인식수준과 그들이 제시하는 유아통합교육의 행정지원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지 탐색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병행하여 사용하였으며,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유아통합교육 관련 행정지원에 대한 인식수준 유아통합교육의 행정지원에 대한 교사·원장·장학사의 의견과 요구는 전체적으로 ‘높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통합교육 행정, 교사연수 및 내용, 부모교육 및 협력, 통합교육 인식 관련, 법과 제도 요인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그것에 대한 행정지원의 필요성이 밝혀졌다.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통합교육의 행정지원에 대한 의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직위, 근무기관, 교육경력, 특수교육 전공, 통합교육 연수이며, 유아통합교육의 행정지원에 대한 요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직위, 근무기관, 통합교육 연수이다. 통합교육 경력 변인은 배경변인에 따른 의견과 요구 수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첫째, 직위에 따른 의견에서는 장학사가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과 부모교육 및 협력 요인을 중요하게 인식하였고, 유아특수교사는 통합교육 행정, 교사연수 및 내용, 법·제도 요인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국가차원에서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과 부모교육 및 협력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둘째, 근무기관에 따른 의견에서는 국·공립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원장이 사립유치원장보다 통합교육 행정, 교사연수 및 내용 요인을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근무기관에 따라 의견이 다르게 표출되고 있으므로 공평성 있는 국가차원의 행정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교직경력에 따른 의견에서는 교직경력 20년 이상인 교사·원장·장학사가 부모교육 및 협력 요인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현재의 통합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인식수준을 고려하여 지원할 필요가 있다. 넷째, 특수교육을 학부과정에서 전공한 교사·원장·장학사가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통합교육 행정, 법·제도 요인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통합교육 연수를 60시간 이상 이수한 교사·원장·장학사가 행정지원의 모든 하위요인을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통합교육 연수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2. 유아통합교육 관련 행정지원 요인별 의견과 요구 간의 관계 유아통합교육 관련 행정지원 요인별 의견과 요구 간의 관계는 정적인 상관관계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aims to suggest proper administrative support processes for an efficient early childhood inclusive education and to create an educational environment in which disparate educational learning for all preschoolers harmoniously coexist. This research investigates how teachers, directors, an...

주제어

#유아통합교육 행정지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진희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정신지체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 성 애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 177
키워드 유아통합교육 행정지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010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