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본 연구는 장례식장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항목들에 대해 인구사회학적 속성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여 장례식장의 경영활성화와 고객만족에 도움이 되는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방법 : 분석자료는 부산・경남에 거주하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한 설문조사로 진행되었다. 본 설문에 참여한 321명의 설문 중 설문요건을 충족한 313명의 설문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품질수준 요인, 시설・접근성 요인, 서비스・이미지 요인에 대한 차이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별, 장례식장 경험유무별, 종교유무별의 경우, 가설 2-1만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을 뿐 나머지 모든 가설들은 통계적 수준에서 유의적인 결과를 보이지 않았고, 연령별 차이분석 결과를 보면, 3가지 요인 모두 통계적 수준(p<0.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직업별 차이분석에서는 품질수준요인과 서비스・이미지 요인이 각각 통계적 수준 5% 미만(p<0.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월 평균소득별 차이분석 결과를 보면, 접근성요인에서 통계적 수준 5%(p<0.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둘째, 12개 항목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별분석의 결과를 보면, 장례식장 사용료와 직원의 친절도 항목이 통계적 수준(p<0.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을 뿐 나머지 항목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장례식장 이용경험 유무별 차이분석 결과를 보면, 모든 항목이 통계적 수준(p<0.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종교 유무별 차이 분석에서는 종교의 연관성 항목만이 통계적 수준(p<0.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을 뿐 나머지 항목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연령별, 직업별, 월평균소득별 차이분석의 결과에 대해 살펴보면, 연령별 차이분석에서는 대중교통의 편의성, 종교의 연관성, ...
목적 : 본 연구는 장례식장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항목들에 대해 인구사회학적 속성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여 장례식장의 경영활성화와 고객만족에 도움이 되는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방법 : 분석자료는 부산・경남에 거주하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한 설문조사로 진행되었다. 본 설문에 참여한 321명의 설문 중 설문요건을 충족한 313명의 설문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품질수준 요인, 시설・접근성 요인, 서비스・이미지 요인에 대한 차이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별, 장례식장 경험유무별, 종교유무별의 경우, 가설 2-1만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을 뿐 나머지 모든 가설들은 통계적 수준에서 유의적인 결과를 보이지 않았고, 연령별 차이분석 결과를 보면, 3가지 요인 모두 통계적 수준(p<0.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직업별 차이분석에서는 품질수준요인과 서비스・이미지 요인이 각각 통계적 수준 5% 미만(p<0.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월 평균소득별 차이분석 결과를 보면, 접근성요인에서 통계적 수준 5%(p<0.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둘째, 12개 항목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별분석의 결과를 보면, 장례식장 사용료와 직원의 친절도 항목이 통계적 수준(p<0.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을 뿐 나머지 항목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장례식장 이용경험 유무별 차이분석 결과를 보면, 모든 항목이 통계적 수준(p<0.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종교 유무별 차이 분석에서는 종교의 연관성 항목만이 통계적 수준(p<0.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을 뿐 나머지 항목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연령별, 직업별, 월평균소득별 차이분석의 결과에 대해 살펴보면, 연령별 차이분석에서는 대중교통의 편의성, 종교의 연관성, 브랜드 인지도의 3개 항목에서 통계적 수준 5% 미만(p<0.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직업별 차이의 경우에는 물품가격의 수준, 장례식장 사용료, 직원의 친절도, 대중교통의 편의성, 주차의 용이성, 종교의 연관성, 브랜드와 인지도 등 총 7개 항목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월평균소득별 차이에서는 장례식장의 시설 및 환경 1개 항목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을 뿐 나머지 11개 항목은 통계적 수준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못하였다. 결론 : 본 연구는 장례식장 이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보다 세부적으로 다양하게 연구하여 장례식장 경영자와 관련 연구자에게 의미 있는 기초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있지만, 전국적인 단위가 아니라 부산・경남의 일부 지역에서 조사하였다는 점에서 지역별 한계를 벗어날 수 없다는 점이 연구의 한계점이라고 할 수 있다.
목적 : 본 연구는 장례식장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항목들에 대해 인구사회학적 속성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여 장례식장의 경영활성화와 고객만족에 도움이 되는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방법 : 분석자료는 부산・경남에 거주하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한 설문조사로 진행되었다. 본 설문에 참여한 321명의 설문 중 설문요건을 충족한 313명의 설문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품질수준 요인, 시설・접근성 요인, 서비스・이미지 요인에 대한 차이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별, 장례식장 경험유무별, 종교유무별의 경우, 가설 2-1만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을 뿐 나머지 모든 가설들은 통계적 수준에서 유의적인 결과를 보이지 않았고, 연령별 차이분석 결과를 보면, 3가지 요인 모두 통계적 수준(p<0.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직업별 차이분석에서는 품질수준요인과 서비스・이미지 요인이 각각 통계적 수준 5% 미만(p<0.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월 평균소득별 차이분석 결과를 보면, 접근성요인에서 통계적 수준 5%(p<0.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둘째, 12개 항목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별분석의 결과를 보면, 장례식장 사용료와 직원의 친절도 항목이 통계적 수준(p<0.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을 뿐 나머지 항목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장례식장 이용경험 유무별 차이분석 결과를 보면, 모든 항목이 통계적 수준(p<0.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종교 유무별 차이 분석에서는 종교의 연관성 항목만이 통계적 수준(p<0.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을 뿐 나머지 항목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연령별, 직업별, 월평균소득별 차이분석의 결과에 대해 살펴보면, 연령별 차이분석에서는 대중교통의 편의성, 종교의 연관성, 브랜드 인지도의 3개 항목에서 통계적 수준 5% 미만(p<0.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직업별 차이의 경우에는 물품가격의 수준, 장례식장 사용료, 직원의 친절도, 대중교통의 편의성, 주차의 용이성, 종교의 연관성, 브랜드와 인지도 등 총 7개 항목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월평균소득별 차이에서는 장례식장의 시설 및 환경 1개 항목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을 뿐 나머지 11개 항목은 통계적 수준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못하였다. 결론 : 본 연구는 장례식장 이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보다 세부적으로 다양하게 연구하여 장례식장 경영자와 관련 연구자에게 의미 있는 기초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있지만, 전국적인 단위가 아니라 부산・경남의 일부 지역에서 조사하였다는 점에서 지역별 한계를 벗어날 수 없다는 점이 연구의 한계점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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