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학위논문 상세정보

과학관 체험학습에서 과학영재 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 및 관찰 유형 분석

Analysis of Patterns of Verbal Interaction and Observation Type of Science-gifted Student in the Experiential Learning through the Science Museum


김미모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과학교육학과과학영재교육(협동)전공 국내석사)
초록

이 연구에서는 과학영재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관 체험학습을 실시하여 언어적 상호작용과 관찰의 유형을 분류하고, 언어적 상호작용과 관찰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과학영재 학생 10명을 선정하여 체험학습이 진행되는 동안 일어나는 관찰을 언어로 표현하도록 하여 모든 관찰 내용과 대화를 녹음하였다. 과학영재 학생들의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을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으로 나누어 인지적 측면은 질문, 응답, 의견제시, 의견받기로, 정의적 측면은 행동참여와 분위기 조절로 구분하여 분류하였다. 또한 과학영재 학생들의 관찰 유형은 관찰 방...

주제어

#과학영재;

참고문헌 (0)

  1. 이 논문의 참고문헌 없음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0)

  1.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없음
저자 김미모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교육학과과학영재교육(협동)전공
지도교수 정진우
발행년도 2014
총페이지 vi, 48p.
키워드 과학영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144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