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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20세기 후반 본격적인 정보통신의 기술과 컴퓨터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인간은 2차원에서 3차원으로 공간인식의 확장을 경험하게 되었고, 현재는 다차원으로의 공간 인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공간 또한 인간의 다양한 경험과 행위, 체험 등에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면서 공간과 인간의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와 관계를 통해 최근 전시관은 단순한 전시물과 설명을 통해 정보를 습득하는 정적인 전시공간에서 벗어난 다양한 관람 행태가 요구되는 전시관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다양한 가공기술과 디지털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체험 전시 매체에 다양함을 꾀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이 전시분야에 도입되면서 분명 전시물, 전시내용 및 메시지 등을 전달하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체험전시관 및 전시관에서는 무분별한 디지털 기술이 적용되어 오히려 관람객에게 불편함을 제공하는 단점을 나타내고 있다. 체험전시의 주목적은 전시물과 관람객이 쌍방향 소통을 함으로서 교육적인 메시지를 전달 받거나 전시물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는 것에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시의 기본적인 개념과 기능, 역할, 체험전시의 기능과 매체 등을 살펴보았다. 또한 최근 사례를 중심으로 신설 및 리노베이션 및 준공예정 된 체험 전시관을 사례를 분석함으로서 현재 우리나라의 체험 전시관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문헌 조사 및 사례분석을 통해 쌍방향 소통을 기본 개념으로 하는 체험전시관을 제안함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디지털 매체의 효율적인 적용이 이루어 져야 한다 둘째. 쌍방향 소통의 수단으로서의 체험 전시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관람객을 고려한 운영프로그램을 통해 효율적이고 차별화된 체험전시관 계획이 이루어 져야 한다. 체험전시관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쌍방향 소통을 중심으로 계획되어져야 한다. 디지털과 아날로그, 관람객과 전시물, 전시물과 전시공간, 공간과 관람객이 서로 상호 소통할 수 있는 기본적 개념을 바탕으로 계획되어져야 한다고 판단된다. 이런 기본적 개념에 주제 및 내용 별로 다양한 운영 프로그램과 교육 ...
저자 | 김형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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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가천대학교 산업환경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실내건축학전공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ix, 100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42293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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