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숲유치원에서의 누리과정 적용 실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Nuri Curriculum in Real Situation at Forest Kindergarten 원문보기


조은샘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사들이 숲유치원에서의 누리과정에 적합한 활동을 실천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교사의 변인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여 봄으로써 숲유치원에서의 누리과정 적용의 필요성 및 적용 가능성을 고취하고, 또한 숲유치원에서 누리과정을 실천하기 위해 교사에게 어떠한 지원이 필요한지를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숲유치원에서의 누리과정 적용의 실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 숲유치원 교육활동에서 교사는 누리과정을 적합하게 실천하고 있는가? 연구문제 2 : 숲유치원 교육활동에서 교사는 누리과정의 영역별로 적합하게 실천하고 있는가? 2-1. 숲유치원 교육활동에서 교사는 누리과정에 적합한 교수학습관을 가지고 있는가? 2-2. 숲유치원 교육활동에서 교사는 누리과정에 적합한 교육계획 및 평가를 하고 있는가? 2-3. 숲유치원 교육활동에서 교사는 누리과정에 적합한 학습자관을 가지고 있는가? 2-4. 숲유치원 교육활동에서 교사는 누리과정에 적합한 환경구성을 하고 있는가? 본 연구는 2013년 시행된 누리과정에서 요구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research are to examine if teachers conduct activities suitable for Nuri Curriculum in Forest Kindergarten, encourage necessities to apply Nuri Curriculum and possibilities to apply it in Forest Kindergarten by analyzing differences by teacher's variable and find which support i...

주제어

#숲유치원  #누리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은샘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지도교수 곽노의
발행연도 2014
키워드 숲유치원, 누리과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2445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