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8월에 제 1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이 발표되었고 이에 따르면 강원도 삼척 지역이 신규전원 후보지로 선정 되어 대규모 신규 전원이 건설될 예정이다. 건설 시기는 제 6차 전력수급계획이 완료되는 2027년 이후부터 매년 1 ~ 2기씩 건설되어 늦어도 2035년경에는 원전이 준공되어 운행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제 1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 따라 강원도 동해안 삼척 지역에 신규전원이 건설되어 전력공급을 위한 계통 연계를 할 경우, 강원도 지역에 연결되는 근처 기설선로들의 송전 여유용량이 부족하여 안정적인 계통운영이 불가...
2008년 8월에 제 1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이 발표되었고 이에 따르면 강원도 삼척 지역이 신규전원 후보지로 선정 되어 대규모 신규 전원이 건설될 예정이다. 건설 시기는 제 6차 전력수급계획이 완료되는 2027년 이후부터 매년 1 ~ 2기씩 건설되어 늦어도 2035년경에는 원전이 준공되어 운행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제 1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 따라 강원도 동해안 삼척 지역에 신규전원이 건설되어 전력공급을 위한 계통 연계를 할 경우, 강원도 지역에 연결되는 근처 기설선로들의 송전 여유용량이 부족하여 안정적인 계통운영이 불가능 하다. 따라서 신규전원이 건설될 경우, 삼척 신규전원을 연계하는 신규 송전선로의 건설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제 1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 따라 강원도 동해안 삼척지역에 신규전원이 건설되었을 경우, 북상조류와 고장전류와 같은 국내 전력계통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장거리 대용량 송적에 적합한 HVDC 송전방식을 적용한 수도권으로의 최적 계통연계 방안에 대하여 검토한다. 먼저 제 6차 전력수급계획을 반영한 2027년 기본 계통을 만들어 기술평가를 수행하였다. 기술평가 결과 기설선로의 송전여유용량의 부족으로 정상적인 계통운영이 불가능 하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2027년 전국 전력수요를 검토하여 수도권으로의 계통연계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다음으로 기본 계통에 삼척 신규전원이 건설되었을 경우, 신규전원의 용량과 송전선로, 연계지점을 고려하여 다양한 연계 시나리오를 작성하였으며, 본 논문에서 제안한 계통해석을 통한 계통검토 수행과정을 따라 종합평가를 수행하여 결과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계통운영을 보장하는 최적 계통연계방안을 도출하였다. 또한 ESCR과 UIF 지수를 검토하여 국내 전력계통에 HVDC 송전방식 도입의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HVDC 송전방식 도입에 따른 전력계통 안정도를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제 1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 따라 강원도 동해안 지역에 대규모 신규전원이 건설되었을 경우, HVDC 송전방식을 사용하여 수도권으로의 최적 계통 연계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을 통해 국내 전력계통에 신규전원이 건설되었을 경우, 안정적인 계통운영을 보장하며, 신규전원 용량과 국내 전력계통의 전력수요에 따른 최적 계통 연계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2008년 8월에 제 1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이 발표되었고 이에 따르면 강원도 삼척 지역이 신규전원 후보지로 선정 되어 대규모 신규 전원이 건설될 예정이다. 건설 시기는 제 6차 전력수급계획이 완료되는 2027년 이후부터 매년 1 ~ 2기씩 건설되어 늦어도 2035년경에는 원전이 준공되어 운행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제 1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 따라 강원도 동해안 삼척 지역에 신규전원이 건설되어 전력공급을 위한 계통 연계를 할 경우, 강원도 지역에 연결되는 근처 기설선로들의 송전 여유용량이 부족하여 안정적인 계통운영이 불가능 하다. 따라서 신규전원이 건설될 경우, 삼척 신규전원을 연계하는 신규 송전선로의 건설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제 1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 따라 강원도 동해안 삼척지역에 신규전원이 건설되었을 경우, 북상조류와 고장전류와 같은 국내 전력계통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장거리 대용량 송적에 적합한 HVDC 송전방식을 적용한 수도권으로의 최적 계통연계 방안에 대하여 검토한다. 먼저 제 6차 전력수급계획을 반영한 2027년 기본 계통을 만들어 기술평가를 수행하였다. 기술평가 결과 기설선로의 송전여유용량의 부족으로 정상적인 계통운영이 불가능 하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2027년 전국 전력수요를 검토하여 수도권으로의 계통연계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다음으로 기본 계통에 삼척 신규전원이 건설되었을 경우, 신규전원의 용량과 송전선로, 연계지점을 고려하여 다양한 연계 시나리오를 작성하였으며, 본 논문에서 제안한 계통해석을 통한 계통검토 수행과정을 따라 종합평가를 수행하여 결과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계통운영을 보장하는 최적 계통연계방안을 도출하였다. 또한 ESCR과 UIF 지수를 검토하여 국내 전력계통에 HVDC 송전방식 도입의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HVDC 송전방식 도입에 따른 전력계통 안정도를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제 1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 따라 강원도 동해안 지역에 대규모 신규전원이 건설되었을 경우, HVDC 송전방식을 사용하여 수도권으로의 최적 계통 연계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을 통해 국내 전력계통에 신규전원이 건설되었을 경우, 안정적인 계통운영을 보장하며, 신규전원 용량과 국내 전력계통의 전력수요에 따른 최적 계통 연계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Although the demand for electricity has been increasing these days, it becomes more difficult to find new sites for large-scale power generation plants near urban areas due to environmental and economic issues. Therefore, new power plants are forced off to rural or desolate coastal areas. As a resul...
Although the demand for electricity has been increasing these days, it becomes more difficult to find new sites for large-scale power generation plants near urban areas due to environmental and economic issues. Therefore, new power plants are forced off to rural or desolate coastal areas. As a result, there is significant regional imbalance in power generation and consumption between urban and rural areas in South Korea. This paper investigates the feasibility of High-Voltage DC (HVDC) system as a candidate for electric power transmission system from east-coastal sites to metropolitan area. To this end, this paper analyzes power flow, voltage stability, transient stability and dynamic impact of a HVDC transmission system and compares the results to conventional High-Voltage AC (HVAC) transmission systems via PSS/E simulation. This paper also examines the effect of HVDC system to voltage variation and low-frequency resonance in the neighboring buses in the grid using ESCR (Effective Short Circuit Ratio)and UIF (Unit Interaction Factor) indices.
Although the demand for electricity has been increasing these days, it becomes more difficult to find new sites for large-scale power generation plants near urban areas due to environmental and economic issues. Therefore, new power plants are forced off to rural or desolate coastal areas. As a result, there is significant regional imbalance in power generation and consumption between urban and rural areas in South Korea. This paper investigates the feasibility of High-Voltage DC (HVDC) system as a candidate for electric power transmission system from east-coastal sites to metropolitan area. To this end, this paper analyzes power flow, voltage stability, transient stability and dynamic impact of a HVDC transmission system and compares the results to conventional High-Voltage AC (HVAC) transmission systems via PSS/E simulation. This paper also examines the effect of HVDC system to voltage variation and low-frequency resonance in the neighboring buses in the grid using ESCR (Effective Short Circuit Ratio)and UIF (Unit Interaction Factor) ind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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