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고속도로 일일교통량은 일반국도의 약 4배 지방도의 약 8배에 이르고 있어 많은 차량 운행에 따른 고농도 오염물질의 배출 위험이 높은 상태이지만 비점오염물질의 유출 특성 및 영향인자와의 상관관계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기초자료는 부족한 실정이다.본 연구에서는 도시지역내 간선도로, 도시고속도로 등의 자동차전용도로를 대표할 것으로 사료되는 경부고속도로 한 지점을 선정하고 강우유출수에 대한 장기간의 ...
2012년 고속도로 일일교통량은 일반국도의 약 4배 지방도의 약 8배에 이르고 있어 많은 차량 운행에 따른 고농도 오염물질의 배출 위험이 높은 상태이지만 비점오염물질의 유출 특성 및 영향인자와의 상관관계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기초자료는 부족한 실정이다.본 연구에서는 도시지역내 간선도로, 도시고속도로 등의 자동차전용도로를 대표할 것으로 사료되는 경부고속도로 한 지점을 선정하고 강우유출수에 대한 장기간의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강우특성에 따른 도로유출수의 수질특성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고속도로 강우유출수내 비점오염물질 유출특성을 파악하고 강우특성, 교통량 및 차종 등의 영향인자와 도로유출수내 비점오염물질 농도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고속도로 강우유출수내 비점오염물질 유출특성을 분석한 결과에서 대부분의 강우사상에서 초기세척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강한 강우강도의 후속강우에 의해 유출유량이 증가할 경우 도로유출수내 비점오염물질의 농도가 일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속도로 강우유출수내 비점오염물질의 평균 EMCs는 각각 TSS 290.8 mg/L, BOD 13.1 mg/L, CODMn 평균 33.1 mg/L, TN 6.8 mg/L, TP 1.3 mg/L, oil and grease 12.0 mg/L로 나타났으며, 중금속의 경우 Cu 0.022 mg/L, Pb 0.027 mg/L, Cr 0.046 mg/L로 나타났으며, TSS의 입경은 대부분 100 ㎛미만으로 나타났다.영향인자와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총강우량과 TSS의 상관관계는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선행건기일수가 3∼5일로 비교적 짧고 강우량 10 mm 미만에서는 고속도로 강우유출수내 총강우량과의 TSS의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비점오염물질들간의 상관관계는 입자상물질에 흡착되어 거동될 가능성이 있는 물질인 TP, COD 및 중금속(Cu, Pb, Cr)이 TSS와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속도로 차종별 일평균교통량과 도로유출수내 비점오염물질의 EMC와 상관관계 분석결과, 승용차의 일평균교통량과 Pb, Cr 등 중금속 물질이 매우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버스의 일평균교통량과 유기물질의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속도로 일평균교통량의 약 70%를 차지하는 승용차 특성을 고려하면 승용차의 교통량이 고속도로내 비점오염물질 발생에 큰 영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2012년 고속도로 일일교통량은 일반국도의 약 4배 지방도의 약 8배에 이르고 있어 많은 차량 운행에 따른 고농도 오염물질의 배출 위험이 높은 상태이지만 비점오염물질의 유출 특성 및 영향인자와의 상관관계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기초자료는 부족한 실정이다.본 연구에서는 도시지역내 간선도로, 도시고속도로 등의 자동차전용도로를 대표할 것으로 사료되는 경부고속도로 한 지점을 선정하고 강우유출수에 대한 장기간의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강우특성에 따른 도로유출수의 수질특성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고속도로 강우유출수내 비점오염물질 유출특성을 파악하고 강우특성, 교통량 및 차종 등의 영향인자와 도로유출수내 비점오염물질 농도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고속도로 강우유출수내 비점오염물질 유출특성을 분석한 결과에서 대부분의 강우사상에서 초기세척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강한 강우강도의 후속강우에 의해 유출유량이 증가할 경우 도로유출수내 비점오염물질의 농도가 일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속도로 강우유출수내 비점오염물질의 평균 EMCs는 각각 TSS 290.8 mg/L, BOD 13.1 mg/L, CODMn 평균 33.1 mg/L, TN 6.8 mg/L, TP 1.3 mg/L, oil and grease 12.0 mg/L로 나타났으며, 중금속의 경우 Cu 0.022 mg/L, Pb 0.027 mg/L, Cr 0.046 mg/L로 나타났으며, TSS의 입경은 대부분 100 ㎛미만으로 나타났다.영향인자와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총강우량과 TSS의 상관관계는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선행건기일수가 3∼5일로 비교적 짧고 강우량 10 mm 미만에서는 고속도로 강우유출수내 총강우량과의 TSS의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비점오염물질들간의 상관관계는 입자상물질에 흡착되어 거동될 가능성이 있는 물질인 TP, COD 및 중금속(Cu, Pb, Cr)이 TSS와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속도로 차종별 일평균교통량과 도로유출수내 비점오염물질의 EMC와 상관관계 분석결과, 승용차의 일평균교통량과 Pb, Cr 등 중금속 물질이 매우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버스의 일평균교통량과 유기물질의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속도로 일평균교통량의 약 70%를 차지하는 승용차 특성을 고려하면 승용차의 교통량이 고속도로내 비점오염물질 발생에 큰 영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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