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초등영어 교육에서 발표된 교육연극 기법을 활용한 영어수업, 영어연극 연구들을 집중 분석하여 한국의 영어교육에서의 적용 가능한 교육연극의 틀, 효과, 그리고 앞으로 계속해서 연구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국내 영어교육 연구자들에게 연구에 대한 가이드 역할을 하여 이 분야의 연구를 활성화 하고자 함이다. 분석방법은 첫째, 2000년도부터 2013년도까지의 연구 대상 논문 30개의 연구목적을 연차대로 정리하여 연구 흐름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둘째, 문헌연구 4개를 제외한 실험대상이 있는 26개의 논문의 연구 대상을 정리하여 연도별 변화와 학년별 특징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셋째, 연구 방법 분석은 대상 논문을 크게 실험연구,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초등영어 교육에서 발표된 교육연극 기법을 활용한 영어수업, 영어연극 연구들을 집중 분석하여 한국의 영어교육에서의 적용 가능한 교육연극의 틀, 효과, 그리고 앞으로 계속해서 연구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국내 영어교육 연구자들에게 연구에 대한 가이드 역할을 하여 이 분야의 연구를 활성화 하고자 함이다. 분석방법은 첫째, 2000년도부터 2013년도까지의 연구 대상 논문 30개의 연구목적을 연차대로 정리하여 연구 흐름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둘째, 문헌연구 4개를 제외한 실험대상이 있는 26개의 논문의 연구 대상을 정리하여 연도별 변화와 학년별 특징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셋째, 연구 방법 분석은 대상 논문을 크게 실험연구, 사례연구, 문헌연구로 나누고 실험연구의 실험과 사례연구의 사례에서는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어떤 평가방법을 사용하였는지를 알아보았고 또한 이론과 교과서, 다른 사례들을 분석한 분석 논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파악하여 정리하였다. 넷째, 연구내용 분석은 영어 교육 연극 수업에서 쓰인 교육연극의 유형, 드라마 기법 또, 영어 교육연극 수업을 통해 얻은 교육효과와 아이들이 대본작성에 참여했는지 여부를 분석하여 수업실태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목적 분석을 통해 간단한 역할극이나 연극공연을 활용했던 연구들이 점점 다양한 교육연극의 기법과 드라마를 수업에 활용하는 과정 중심의 드라마 기법의 효과를 연구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연구대상 분석을 통해 학년 별 특징과 학생들의 영어실력 차이와 학년별로 적합한 수업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연구방법은 1차로 실험연구, 사례연구, 문헌연구로 나눈 결과 실험연구 24개, 사례연구 2개, 문헌연구 4개였으며 2차로 실험연구와 사례연구의 연구결과 도출 방법을 시험평가, 설문조사, 관찰로 나누고 이론 및 교과서를 분석한 분석연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본 결과 시험평가 18개, 설문조사 26개, 관찰 12개, 분석연구 6개였다. 연구방법 분석결과 인지적 영어교육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수업방안과 평가방법연구가 필요하며 교육연극과 영어교육이 접목된 이론연구, 교과서 분석을 통한 교과서를 활용한 드라마 수업방안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연구내용 분석을 통해, 사용되고 있는 교육연극의 유형, 드라마 기법의 종류, 연구된 교육효과, 대본 준비 방법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연구 내용분석에서 밝혀진 영어 교육연극 수업의 특성은 후에 영어교육에 있어 교육연극을 활용한 드라마 수업이 어떻게 발전되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여러 방법과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요약하면, 영어 교육연극은 점차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될 수 있도록 정해진 대본으로 공연을 올리는 것에서 창의적 연극, 프로세스 드라마의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여 실질적인 영어교육효과를 낼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교육연극을 영어교육에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두 분야를 접목한 이론, 수업방안 연구와 체계적인 강사교육, 지속해서 수업을 진행 할 수 있는 교재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초등영어 교육에서 발표된 교육연극 기법을 활용한 영어수업, 영어연극 연구들을 집중 분석하여 한국의 영어교육에서의 적용 가능한 교육연극의 틀, 효과, 그리고 앞으로 계속해서 연구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국내 영어교육 연구자들에게 연구에 대한 가이드 역할을 하여 이 분야의 연구를 활성화 하고자 함이다. 분석방법은 첫째, 2000년도부터 2013년도까지의 연구 대상 논문 30개의 연구목적을 연차대로 정리하여 연구 흐름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둘째, 문헌연구 4개를 제외한 실험대상이 있는 26개의 논문의 연구 대상을 정리하여 연도별 변화와 학년별 특징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셋째, 연구 방법 분석은 대상 논문을 크게 실험연구, 사례연구, 문헌연구로 나누고 실험연구의 실험과 사례연구의 사례에서는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어떤 평가방법을 사용하였는지를 알아보았고 또한 이론과 교과서, 다른 사례들을 분석한 분석 논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파악하여 정리하였다. 넷째, 연구내용 분석은 영어 교육 연극 수업에서 쓰인 교육연극의 유형, 드라마 기법 또, 영어 교육연극 수업을 통해 얻은 교육효과와 아이들이 대본작성에 참여했는지 여부를 분석하여 수업실태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목적 분석을 통해 간단한 역할극이나 연극공연을 활용했던 연구들이 점점 다양한 교육연극의 기법과 드라마를 수업에 활용하는 과정 중심의 드라마 기법의 효과를 연구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연구대상 분석을 통해 학년 별 특징과 학생들의 영어실력 차이와 학년별로 적합한 수업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연구방법은 1차로 실험연구, 사례연구, 문헌연구로 나눈 결과 실험연구 24개, 사례연구 2개, 문헌연구 4개였으며 2차로 실험연구와 사례연구의 연구결과 도출 방법을 시험평가, 설문조사, 관찰로 나누고 이론 및 교과서를 분석한 분석연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본 결과 시험평가 18개, 설문조사 26개, 관찰 12개, 분석연구 6개였다. 연구방법 분석결과 인지적 영어교육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수업방안과 평가방법연구가 필요하며 교육연극과 영어교육이 접목된 이론연구, 교과서 분석을 통한 교과서를 활용한 드라마 수업방안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연구내용 분석을 통해, 사용되고 있는 교육연극의 유형, 드라마 기법의 종류, 연구된 교육효과, 대본 준비 방법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연구 내용분석에서 밝혀진 영어 교육연극 수업의 특성은 후에 영어교육에 있어 교육연극을 활용한 드라마 수업이 어떻게 발전되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여러 방법과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요약하면, 영어 교육연극은 점차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될 수 있도록 정해진 대본으로 공연을 올리는 것에서 창의적 연극, 프로세스 드라마의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여 실질적인 영어교육효과를 낼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교육연극을 영어교육에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두 분야를 접목한 이론, 수업방안 연구와 체계적인 강사교육, 지속해서 수업을 진행 할 수 있는 교재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주제어
#교육연극
#과정극
#드라마
#역할극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창의적 연극
#educational drama
#process drama
#drama
#role play
#musical
#creative dram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경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조기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문상영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 83 p.
키워드
교육연극,
과정극,
드라마,
역할극,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창의적 연극,
educational drama,
process drama,
drama,
role play,
musical,
creative drama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