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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추장 및 고추발효물 소스 및 닭볶음의 교차문화적 소비자 기호 유도 인자 원문보기


배수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식품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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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추장 소스를 비롯한 다양한 매운 소스의 섭취 형태에 따른 한국인, 미국인 및 덴마크인의 기호 유도 인자를 규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즉, 고추장 소스를 포함한 다양한 매운 소스 6종 및 매운 소스로 양념한 닭볶음에 대하여 감각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묘사분석을 사용하였고, 소비자 기호도 검사를 수행하여 소비자의 기호도를 유도하는 인자를 규명하였으며, CATA 설문을 통하여 소비자가 인지하는 시료의 좋은 점 및 싫은 점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매운 소스의 묘사분석 결과, 6종의 매운 소스에서 나타나는 23가지의 감각적 특성 중 마늘 및 생강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umers nowadays are more and more seeking for spicy foods and it has resulted in a great increase of using spicy condiments for various ways. According to this trend, Gochujang, a Korean traditional spicy condiments, has a bright prospect to globalize. Various sauces using Gochujang has been deve...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배수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식품공학과
지도교수 김광옥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xi, 13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219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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