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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공간에서 작화의 확장으로 본 공연영상 사례연구 원문보기


김유리 (이화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무대미술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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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테크놀로지와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 및 발전은 현재 디지털 매체와 여러 조형 매체를 수용하는 융합적 예술의 성격을 지향하는 공연예술 분야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정신적, 문화적인 상황의 급격한 변화는 무대미술을 뒷받침하는 조형예술의 정신과 양식에도 새로운 양상을 가져오게 되었고, 이에 따라 최근 전통적 공연예술 양식에서 테크놀로지를 접목하는 사례들이 늘어나면서 예술과 테크놀로지의 융합 현상들이 자연스러워지게 되었다. 이것이 현대 공연예술의 화두인 ‘융복합’이다. 관객의 요구가 더욱 복잡해지고 다양한 연출을 통한 무대구현이 생겨나면서 작화를 통한 극장적 기법들은 한계에 부딪히게 되었다. 따라서 공연예술은 유연한 무대공간을 위해서 새로운 표현매체를 필요로 하였다. 작화로 구현된 전통적 공연예술 양식에는 여러 가지 제약이 있기 때문에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테크놀로지와의 융합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즉, 공연예술에서 첨단 영상매체 기술을 이용하는 것은 새로운 창작 개념이라기보다 현대사회라는 환경, 매체의 발전과 더불어 공연 예술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추구되어진 방식이라 할 수 있다. 공연예술에서 영상의 사용은 수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작품 안에서 불분명하게 난무되거나 연출의 정확한 의도 없이 이벤트성 성격으로 사용하면 극의 흐름을 방해하고 관객의 상상력을 저하시킨다. 또한 무대표현에 있어서 극과는 동떨어지는 이질감을 느낄 수 있다. 왜냐하면 공연영상은 일반 영상예술과는 다르게 극장 곧 무대공간이라는 환경의 영향에 맞춰 그에 맞는 표현 방법이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배경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무대공간이라는 환경에 맞는 영상을 쓰기위해 공연영상이 등장하기 전부터 무대공간의 충실한 미디어 기능을 했던 작화의 개념을 정리하고, 무대공간 안에서의 작화의 역할을 장소의 재현 역할, 시간지시 역할, 극장적 기법의 역할로 구분하여 작화의 미디어적 특징을 알아보았다. 또한 무대장식 기술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살펴, 그 변화를 근거로 작화의 역사와 변화에 대해 알아보았다. 무대공간 안에서 작화의 역사에 따라 자연스럽게 등장하는 공연영상을 살펴보고 무대공간에서 영상의 활용과 그 영향을 관객의 변화, 매체의 변화, 시공간의 변화로 나타내었다. 또한 무대공간 안에서 우리가 써야할 공연영상의 특징을 알아보았다. 무대공간 안에서의 영상 공연영상의 특성은 아돌프 아피아(Adolphe Appia, 1862~1928)가 주장한 융합성을 통해 알 수 있는데 무대공간의 융합과 관객과의 융합을 들 수 있다. 그리고 그 특징이 잘 들어난 사례 중 스보보다의 <탄호이저>, <라트라비아>, 맥 킨리의 <레미제라블>, 정재진의 <서편제>에 쓰인 공연영상으로 한정하였고, 다양한 영상 기법 중 작화가의 시선으로 바라 본 배경 막 개념으로 쓰인 영상과 세트 작화를 대신한 영상 위주로 살피고 면밀히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작화를 통한 무대공간은 배우와 관객의 만남의 장이 되고, 감정이 창조되며, 관객과 무대가 교류하는 미학적 공간으로 완성되게 되므로 작화는 단순한 페인팅(painting)이 아닌 극장이라는 형태가 완성되기 전부터 쓰여 왔던 시각언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작화는 장소 재현, 시간 지시, 극장적 기법의 역할을 하는 총체성 있는 미디어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공연영상의 등장배경을 통해 작화에서 영상으로의 변화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공연에서 영상의 사용은 새로운 창작이 아닌 매체의 발전에 따른 새로운 시각언어를 모색하는 연장선상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무대공간 안에서 작화와 영상의 역할을 분석한 결과 그 기능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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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mergence and development of new technology and new media exert a tremendous influence on performing arts that aims for a composite art which is comprehensive of digital media and various art media. Accordingly, the cases that apply technology into traditional arts performance are on the rise i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유리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무대미술전공
지도교수 최정아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i, 7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220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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