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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과학 관련 과학사 자료를 활용한 ARCS(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전략 수업이 고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이제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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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정의적인 측면에 대해서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과학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과학사 관련 수업 교재 및 자료가 부족한 실정이며, 학생들의 학습동기 또한 학습을 위한 도구로만 여겨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생명과학 관련 과학사 자료를 구성하여 동기설계 모형인 ARCS 전략과 함께 적용한 프로그램이 고등학생들의 학습동기와 과학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 소재의 여자고등학교 2학년 이공계열 9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를 하였다. 검사 도구는 학습동기를 측정하기 위해 Keller(1987)의 CIS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과학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Fraser(1981)의 TOSRA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vised Curriculum in 2009 puts an emphasis on the importance of affective domain. In spite of its importance, however, there is a shortage of lesson materials and data related to history of science to improve the students' attitudes to science. And the learning motivations of students are mere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제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물교육전공
지도교수 정종우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x, 8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220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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