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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용중인 교량의 응력이력 계측 및 응력범주를 고려한 피로평가


나성옥 (경상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구조및토질공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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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강바닥판은 장대교량 시공시 자중감소와 미관향상을 목적으로 선호하는 구조형식이나, 직교 이방성 구조로 여러 부재가 복잡하게 연결되어 구조세목 및 응력흐름이 매우 복잡하다. 또한 시공시 작업공간 협소로 용접 품질저하 및 결함 발생확률이 높고, 차량하중의 직접적 작용으로 피로균열이 쉽게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3) 강교의 경우 피로균열은 공용년수가 경과함에 따라 구조부재의 안전성과 사용성을 저하시키는 주요 인자로 피로파괴에 대한 검토가 반드시 필요하다. 강교의 정확한 피로균열의 발생원인 또는 교량의 피로안전성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적합한 응력이력 측정이 요구된다.19) 그러나 실제 현장에서의 응력이력 측정은 현장 여건과 경제성, 작업성 등의 이유로 1개소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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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roper stress history measurement should be conducted in order to examine the accurate cause of fatigue cracks or the fatigue safety in the steel bridge. Only one strain gauge is generally installed in the field for the stress history examination because of the field circumstances, economic feas...

주제어

#피로등급 상세범주 피로손상도 잔존수명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성옥
학위수여기관 경상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과 구조및토질공학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 42p.
키워드 피로등급 상세범주 피로손상도 잔존수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342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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