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가 최초의 인간적 만남이 이루어지는 곳이 가정이라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에는 인적환경과 물적 환경을 들 수 있다. 이중에서도 어머니는 유아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다. 왜냐하면, 어머니는 유아가 처음으로 접하는 인적환경의 대상이다. 그리고 어머니를 통해 주변사회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사회화의 과정을 밟아가고 인격을 형성해 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라 유아의 인격형성의 기초가 달라진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양육태도는 어머니의 변인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으며, 유아성장기에 미치는 어머니의 양육태도의 특성과 문제를 파악함으로써 바람직한 어머니의 유아교육태도에 관한 실천적 자료를 얻고자 함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목포시 인근 면 지역에 소재한 병설 유치원 유아 어머니를 대상으로 부모의 양육태도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SPSS통계프로그램을 통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양육태도 중 애정적 양육태도에 대하여 살펴 본 결과 전체적으로 보통 이상의 애정적 태도를 보인다고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이나, 어머니의 학력, 어머니의 직업유무에 따라서는 어떤 유의미한 차이도 보이지 않았으나, 어머니의 연령과 가정의 경제형편에서는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들이 양육 태도 중 ...
본 연구는 유아가 최초의 인간적 만남이 이루어지는 곳이 가정이라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에는 인적환경과 물적 환경을 들 수 있다. 이중에서도 어머니는 유아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다. 왜냐하면, 어머니는 유아가 처음으로 접하는 인적환경의 대상이다. 그리고 어머니를 통해 주변사회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사회화의 과정을 밟아가고 인격을 형성해 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라 유아의 인격형성의 기초가 달라진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양육태도는 어머니의 변인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으며, 유아성장기에 미치는 어머니의 양육태도의 특성과 문제를 파악함으로써 바람직한 어머니의 유아교육태도에 관한 실천적 자료를 얻고자 함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목포시 인근 면 지역에 소재한 병설 유치원 유아 어머니를 대상으로 부모의 양육태도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SPSS통계프로그램을 통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양육태도 중 애정적 양육태도에 대하여 살펴 본 결과 전체적으로 보통 이상의 애정적 태도를 보인다고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이나, 어머니의 학력, 어머니의 직업유무에 따라서는 어떤 유의미한 차이도 보이지 않았으나, 어머니의 연령과 가정의 경제형편에서는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들이 양육 태도 중 거부적 양육태도에 대한 전체적인 경향은 보통이하로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집단별 분석결과는 어머니의 연령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을 뿐 다른 개인변인들에서는 집단간 어떤 유의미한 차이도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어머니의 30세 이하의 어머니들이 36세 이상의 어머니들에 비해 자신의 양육태도가 거부적 양육태도라고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의 양육태도 중 자율적 양육태도는 어머니들이 자신의 자율적 양육태도가 보통이상으로 지각하고 있었다. 각 변인별로는, 자녀의 성별이나 어머니의 연령에서는 집단간 어떤 유의미한 차이도 보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어머니의 학력, 직업 유무 그리고 가정의 경제형편에서는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어머니의 학력에 따라서는 고학력(대졸 이상)의 어머니들이 고등학교졸업이하인 어머니들에 비해 자신의 양육태도에 훨씬 더 자율적이라고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어머니의 직업유무에 따른 분석에서는 직업이 있는 어머니들이 없는 어머니들에 비해 훨씬 더 자신의 양육태도가 자율적이라고 지각하고 있었다. 넷째, 어머니의 양육태도 중 통제적 양육태도에 대한 전체적인 경향을 살펴보면, 어머니들이 자신의 양육태도가 통제적이하고 지각하고 잇는 것으로 나타났고, 각 변인별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가정의 경제형편을 제외한 다른 변인들에서는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올바른 가정교육은 부모가 먼저 올바른 의식으로 부모의 자리를 지켜 부모에게 다가오는 자녀들을 대할 때 비로소 가정교육이 궤도를 일탈하지 않게 되어 자녀교육이 바르게 된다. 요즈음 크게 문제되고 있는 조기교육이나 유학 이민처럼 유난스런 교육열도 없고, 특별한 교육이나 양육방법을 들먹이지도 않는 아주 평범한 가정 속에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잘된 아이들, 괜찮은 아이들을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끝으로 본 연구를 추진한 결과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한다. 아버지의 양육태도에 다양한 연구와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없는 유아들이 지각하는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측정도구의 개발이 시급하다.
본 연구는 유아가 최초의 인간적 만남이 이루어지는 곳이 가정이라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에는 인적환경과 물적 환경을 들 수 있다. 이중에서도 어머니는 유아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다. 왜냐하면, 어머니는 유아가 처음으로 접하는 인적환경의 대상이다. 그리고 어머니를 통해 주변사회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사회화의 과정을 밟아가고 인격을 형성해 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라 유아의 인격형성의 기초가 달라진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양육태도는 어머니의 변인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으며, 유아성장기에 미치는 어머니의 양육태도의 특성과 문제를 파악함으로써 바람직한 어머니의 유아교육태도에 관한 실천적 자료를 얻고자 함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목포시 인근 면 지역에 소재한 병설 유치원 유아 어머니를 대상으로 부모의 양육태도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SPSS통계프로그램을 통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양육태도 중 애정적 양육태도에 대하여 살펴 본 결과 전체적으로 보통 이상의 애정적 태도를 보인다고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이나, 어머니의 학력, 어머니의 직업유무에 따라서는 어떤 유의미한 차이도 보이지 않았으나, 어머니의 연령과 가정의 경제형편에서는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들이 양육 태도 중 거부적 양육태도에 대한 전체적인 경향은 보통이하로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집단별 분석결과는 어머니의 연령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을 뿐 다른 개인변인들에서는 집단간 어떤 유의미한 차이도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어머니의 30세 이하의 어머니들이 36세 이상의 어머니들에 비해 자신의 양육태도가 거부적 양육태도라고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의 양육태도 중 자율적 양육태도는 어머니들이 자신의 자율적 양육태도가 보통이상으로 지각하고 있었다. 각 변인별로는, 자녀의 성별이나 어머니의 연령에서는 집단간 어떤 유의미한 차이도 보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어머니의 학력, 직업 유무 그리고 가정의 경제형편에서는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어머니의 학력에 따라서는 고학력(대졸 이상)의 어머니들이 고등학교졸업이하인 어머니들에 비해 자신의 양육태도에 훨씬 더 자율적이라고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어머니의 직업유무에 따른 분석에서는 직업이 있는 어머니들이 없는 어머니들에 비해 훨씬 더 자신의 양육태도가 자율적이라고 지각하고 있었다. 넷째, 어머니의 양육태도 중 통제적 양육태도에 대한 전체적인 경향을 살펴보면, 어머니들이 자신의 양육태도가 통제적이하고 지각하고 잇는 것으로 나타났고, 각 변인별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가정의 경제형편을 제외한 다른 변인들에서는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올바른 가정교육은 부모가 먼저 올바른 의식으로 부모의 자리를 지켜 부모에게 다가오는 자녀들을 대할 때 비로소 가정교육이 궤도를 일탈하지 않게 되어 자녀교육이 바르게 된다. 요즈음 크게 문제되고 있는 조기교육이나 유학 이민처럼 유난스런 교육열도 없고, 특별한 교육이나 양육방법을 들먹이지도 않는 아주 평범한 가정 속에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잘된 아이들, 괜찮은 아이들을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끝으로 본 연구를 추진한 결과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한다. 아버지의 양육태도에 다양한 연구와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없는 유아들이 지각하는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측정도구의 개발이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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