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영아 초기적응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와 예비 유아교사의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관련된 변인들을 탐색하여 향후 어린이집 교사 양성과정을 개선시켜나가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아 초기적응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와 예비 유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2. 어린이집 교사 변인에 따른 영아 초기적응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가? 3. 예비 유아교사 변인에 따른 영아 초기적응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B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200명, 양성과정이 설치된 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 유아교사 20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의 대상을 표집하기 위해 B시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교육청에 등록된 어린이집과 대학교(경북소재 4년제 한 곳 포함)를 단순 무선 표집하였다. 총 401부 중 회수한 설문지는 총 398부(99.3)%로 PASW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어린이집 교사와 예비 유아교사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 변인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집단의 크기에 따라 ...
저자 | 주지연 |
---|---|
학위수여기관 |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정지현 |
발행연도 | 2014 |
키워드 | "영아" "초기적응" "교사 양성과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3526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