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아 초기적응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와 예비 유아교사의 인식
Early Childhood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s' Perceptions of Early Adaptation Support Program for Toddlers in Child Care Center 원문보기


주지연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영아 초기적응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와 예비 유아교사의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관련된 변인들을 탐색하여 향후 어린이집 교사 양성과정을 개선시켜나가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아 초기적응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와 예비 유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2. 어린이집 교사 변인에 따른 영아 초기적응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가? 3. 예비 유아교사 변인에 따른 영아 초기적응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B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200명, 양성과정이 설치된 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 유아교사 20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의 대상을 표집하기 위해 B시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교육청에 등록된 어린이집과 대학교(경북소재 4년제 한 곳 포함)를 단순 무선 표집하였다. 총 401부 중 회수한 설문지는 총 398부(99.3)%로 PASW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어린이집 교사와 예비 유아교사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 변인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집단의 크기에 따라 ...

주제어

#"영아" "초기적응" "교사 양성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주지연
학위수여기관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정지현
발행연도 2014
키워드 "영아" "초기적응" "교사 양성과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352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