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최근에 들어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수가 늘어나면서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 관련 연구들도 역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각각의 수업이 처한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그대로 수업에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수업도 국내에서의 수업인지 중국에서의 수업인지 제각각 지니고 있는 교육 환경을 고려하여야 하는데, 특히 수업의 매개어로서 학습자 모어 사용에서 그러하다. 모어를 이미 습득한 학생들이 배우는
수업에서 모어의 역할과 적절하고 효과적인 사용 방안이 고려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설문을 통한 조사와 일지 연구(Diary Study) 방법을 통해 중국 내 한국어 수업에서 중국인 교사들이 학습자 모어를 사용하는 양상을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실제 중국 내 한국어 수업 현장에서 일하는 중인 중국인 교사들 22명을 대상으로 학습자 모어 사용 인식에 대해 알아봤으며 설문에 참여했던 교사 중 3명의 총 48편 교수 일지를 분석하여 모어의 사용 양상을 살펴보았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f using L1 of Chinese Korean teachers in Korean class in China. In order to accomplish this research purpose, the research employed a questionnaire and collected the answers from 22 Chinese teachers of Korean and accompanied 3 Chinese teac...
저자 | 호욱문 |
---|---|
학위수여기관 | 경희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101p. |
키워드 | 학습자 모어 사용 한국어 교육 중국인 한국어 교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3680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