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인 한국어 교사의 수업 내 학습자 모어 사용 양상 연구


호욱문 (경희대학교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에 들어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수가 늘어나면서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 관련 연구들도 역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각각의 수업이 처한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그대로 수업에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수업도 국내에서의 수업인지 중국에서의 수업인지 제각각 지니고 있는 교육 환경을 고려하여야 하는데, 특히 수업의 매개어로서 학습자 모어 사용에서 그러하다. 모어를 이미 습득한 학생들이 배우는 제 2언어 수업에서 모어의 역할과 적절하고 효과적인 사용 방안이 고려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설문을 통한 조사와 일지 연구(Diary Study) 방법을 통해 중국 내 한국어 수업에서 중국인 교사들이 학습자 모어를 사용하는 양상을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실제 중국 내 한국어 수업 현장에서 일하는 중인 중국인 교사들 22명을 대상으로 학습자 모어 사용 인식에 대해 알아봤으며 설문에 참여했던 교사 중 3명의 총 48편 교수 일지를 분석하여 모어의 사용 양상을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f using L1 of Chinese Korean teachers in Korean class in China. In order to accomplish this research purpose, the research employed a questionnaire and collected the answers from 22 Chinese teachers of Korean and accompanied 3 Chinese teac...

주제어

#학습자 모어 사용 한국어 교육 중국인 한국어 교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호욱문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01p.
키워드 학습자 모어 사용 한국어 교육 중국인 한국어 교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368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