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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분사식 압축점화 디젤엔진의 연소 및 배기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in Compression Ignition CR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


김기복 (경남대학교 산업대학원 기계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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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축점화 디젤엔진은 스파크점화 가솔린엔진에 비하여 성능과 효율이 우수하기 때문에 자동차와 선박의 동력원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한 디젤엔진은 높은 출력을 원하는 사용자와 점점 강화되어지고 있는 배출가스 규제로 인하여 현재는 기존의 기계식으로 연료를 분사하던 방식을 탈피하여 전자적으로 연료 분사량 조절과 고압분사가 가능한 커먼레일 직접분사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최근 자동차 산업은 고유가 시대를 맞이하여 고성능 저연비 차량에 대한 소비자 욕구 상승 및 소비패턴의 변화에 따라 신모델 개발의 주기는 더욱 짧아지고 있다. 따라서 각 완성차 제작업체들은 소비자 욕구에 부응하고 자동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자동차의 심장이라 할 수 있는 엔진 개발에 막대한 연구비를 투자하고 있다. 또한 배기량은 작아지고 엔진출력은 더욱 증대 시키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t has been focused that the automobile engine has developed in a strong upward tendency for the use of the high viscosity and poorer quality fuels in achieving the high performance, fuel economy, and emission reduction. Therefore it is not easy to solve the problems between low specific fu...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기복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산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계공학과
지도교수 김치원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61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385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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