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유아에게 친숙하고 가치 있는 동화라는 매체를 활용하여 가정과 연계를 통한 인성교육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동화를 통한 가정연계 인성교육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동화를 통한 가정연계 인성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K시에 소재한 T유치원 만 5세반 두 학급의 유아 56명이며 A반 28명의 유아들은 실험집단으로, B반 28명은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10회기의 동화를 통한 가정연계 인성교육활동에 참여하였으며 비교집단은 같은 기간 동안 실험집단과 같은 동화를 유치원에서 듣는 일반적 활동에 참여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을 측정을 위해서 Kendall과 Wilcox(1979)가 개발한 자기조절능력(...
저자 | 노미숙 |
---|---|
학위수여기관 |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권경숙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 116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3858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