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 문 개 요 본 연구는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성과 국악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 한가? 2.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활동이 유아의 국악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 대상자는 강원도 춘천시 C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4, 5세 유아 21명과 S어린이집의 만 4, 5세 유아 21명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어린이집 중 C어린이집의 만 4, 5세 유아 21명은 실험집단으로 하고, C어린이집의 만 4, 5세 유아 21명은 비교집단으로 하였다. 유아들은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 활동 외에 다른 변인을 통제하기 위하여 연령, 성별, 사회 경제적인 배경과 교육적 경험이 서로 유사한 유아를 선정하였으며, 이전에 사물악기를 활용하여 음악활동을 경험한 적이 없는 유아들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3주 동안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활동을 진행하였으며 비교집단 유아들에게는 누리과정에 준하여 관련 활동을 진행하였다. 유아들에게는 음악성과 국악능력검사를 각각 사전, 사후에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유아의 음악성 검사도구는 Gordon(1986)이 개발한 PMMA (primary Measure of Music Audiation)을 이헬렌(2004)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또한 유아국악능력검사는 박형신(2006)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성과 국악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
논 문 개 요 본 연구는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성과 국악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 한가? 2.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활동이 유아의 국악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 대상자는 강원도 춘천시 C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4, 5세 유아 21명과 S어린이집의 만 4, 5세 유아 21명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어린이집 중 C어린이집의 만 4, 5세 유아 21명은 실험집단으로 하고, C어린이집의 만 4, 5세 유아 21명은 비교집단으로 하였다. 유아들은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 활동 외에 다른 변인을 통제하기 위하여 연령, 성별, 사회 경제적인 배경과 교육적 경험이 서로 유사한 유아를 선정하였으며, 이전에 사물악기를 활용하여 음악활동을 경험한 적이 없는 유아들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3주 동안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활동을 진행하였으며 비교집단 유아들에게는 누리과정에 준하여 관련 활동을 진행하였다. 유아들에게는 음악성과 국악능력검사를 각각 사전, 사후에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유아의 음악성 검사도구는 Gordon(1986)이 개발한 PMMA (primary Measure of Music Audiation)을 이헬렌(2004)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또한 유아국악능력검사는 박형신(2006)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성과 국악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먼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유아의 음악성과 국악능력 수준의 동질성 검증을 위해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성과 국악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검사 점수에 대해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활동은 유아의 음악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악성의 하위요소별로 살펴본 결과 음감영역보다는 리듬감 영역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활동은 유아의 음악성 증진에 효과가 있으며, 하위요소별로는 유아의 리듬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활동은 유아의 국악능력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악능력 검사결과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차이가 있었으며, 이러한 결과는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활동이 유아의 국악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다.
논 문 개 요 본 연구는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성과 국악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 한가? 2.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활동이 유아의 국악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 대상자는 강원도 춘천시 C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4, 5세 유아 21명과 S어린이집의 만 4, 5세 유아 21명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어린이집 중 C어린이집의 만 4, 5세 유아 21명은 실험집단으로 하고, C어린이집의 만 4, 5세 유아 21명은 비교집단으로 하였다. 유아들은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 활동 외에 다른 변인을 통제하기 위하여 연령, 성별, 사회 경제적인 배경과 교육적 경험이 서로 유사한 유아를 선정하였으며, 이전에 사물악기를 활용하여 음악활동을 경험한 적이 없는 유아들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3주 동안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활동을 진행하였으며 비교집단 유아들에게는 누리과정에 준하여 관련 활동을 진행하였다. 유아들에게는 음악성과 국악능력검사를 각각 사전, 사후에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유아의 음악성 검사도구는 Gordon(1986)이 개발한 PMMA (primary Measure of Music Audiation)을 이헬렌(2004)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또한 유아국악능력검사는 박형신(2006)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성과 국악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먼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유아의 음악성과 국악능력 수준의 동질성 검증을 위해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성과 국악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검사 점수에 대해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활동은 유아의 음악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악성의 하위요소별로 살펴본 결과 음감영역보다는 리듬감 영역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활동은 유아의 음악성 증진에 효과가 있으며, 하위요소별로는 유아의 리듬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활동은 유아의 국악능력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악능력 검사결과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차이가 있었으며, 이러한 결과는 사물악기를 활용한 전통음악활동이 유아의 국악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