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일상적 공간에서 감성을 공학적인 분야뿐 아니라, 인간의 생각, 마음, 감정 등을 철학적, 과학적, 예술적인 눈으로 연구하고 이를 체계화하려 한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서로가 밀접한 관계를 맺고, 공동체 속에서 서로가 원하는 목표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생활한다. 그로 인해 공동체 속 자신만의 공간과 재충전할 수 있는 공간, 자신을 되돌아보게 할 수 있는 사유의 공간이 필요하다.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은 거주의 개념이나 상업적 부가가치를 높이는 상업공간으로 분류된다. 연구자는 공동체 속에서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오히려 ...
오늘날 일상적 공간에서 감성을 공학적인 분야뿐 아니라, 인간의 생각, 마음, 감정 등을 철학적, 과학적, 예술적인 눈으로 연구하고 이를 체계화하려 한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서로가 밀접한 관계를 맺고, 공동체 속에서 서로가 원하는 목표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생활한다. 그로 인해 공동체 속 자신만의 공간과 재충전할 수 있는 공간, 자신을 되돌아보게 할 수 있는 사유의 공간이 필요하다.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은 거주의 개념이나 상업적 부가가치를 높이는 상업공간으로 분류된다. 연구자는 공동체 속에서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오히려 자아의식을 되찾아야 함을 깨달았고, 이 과정에서 일상 체험을 통한 공간의 이중성과 내적 공간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것을 전제로 연구를 시작하였다. 연구자가 작품의 모티프로 가져온 자연은 개인의 경험을 통해 다양하게 해석된다. 이러한 공간은 연구자가 태어나면서 지금까지 경험했던 공간에 대한 특별한 경험과 관심의 표현수단이다. 여기에서 나타나는 감성은 개인의 경험이나 취향과 같은 여러 요인들이 작용하여 나타나는 주관적 감정이다. 연구자는 무의식에 침체 되어있는 감성을 표출하고, 일상공간이 한데 어우러진 이른바 감성적 공간에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감성적 공간은 오늘날 현대인이 여러 가지 문제를 극복하고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해 그들이 가지고 있는 내적 에너지를 재충전하는 계기와 반복적으로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과거를 되돌아 볼 수 있는 틈과 현재의 삶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자 작품을 중심으로 한 본 논문에서는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연구자가 말하고자 하는 감성 공간의 시각화를 표현함에 있어 내용과 형식 두 가지 측면에서 고찰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작품 분석을 통해 체험한 일상공간을 토대로 한 자아의식 되찾기, 정체성 회복 등 독자적 조형의지를 그림를 통해 표현함을 기술하였다. 또한 기억 속 자연이미지들은 아름다움, 따스함, 신비로움, 때로는 불안함을 느끼게 되는데, 이런 감정들은 기억 속 공간에서 화면 속 공간으로 옮겨 가게 된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실제와는 어떤 차이가 있으며, 그로인한 감성변화는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를 경험하게 된다. 연구자는 공간에서의 감성의 시각화를 통해 일어나는 의식의 변화와 무의식에 침체 되어있던 감성을 표출하는 과정을 분석하였다. 반복되는 일상 속 각기 다른 인간의 경험은 자신만의 공간을 형성시킨다. 특별히 구성된 공간은 보편적이며 고유한 체험을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내용을 형성하게 된다. 본 연구자는 자연으로부터 온 인간으로서 자연의 현상을 관찰하는 동시에 경험하여 만들어진 감수성을 본 논문 연구에 대한 주제로서 초점을 두고 있다. 산업화된 동시대의 인공적 환경에서 오는 집단적 소외감과 적막감, 감수성의 상실에 대한 위험성을 인식함과 동시에 해소하고자, 자연 사색을 통한 자연현상의 이해와 심리적 안정의 감성적 공간을 발견하게 되었다.
오늘날 일상적 공간에서 감성을 공학적인 분야뿐 아니라, 인간의 생각, 마음, 감정 등을 철학적, 과학적, 예술적인 눈으로 연구하고 이를 체계화하려 한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서로가 밀접한 관계를 맺고, 공동체 속에서 서로가 원하는 목표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생활한다. 그로 인해 공동체 속 자신만의 공간과 재충전할 수 있는 공간, 자신을 되돌아보게 할 수 있는 사유의 공간이 필요하다.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은 거주의 개념이나 상업적 부가가치를 높이는 상업공간으로 분류된다. 연구자는 공동체 속에서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오히려 자아의식을 되찾아야 함을 깨달았고, 이 과정에서 일상 체험을 통한 공간의 이중성과 내적 공간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것을 전제로 연구를 시작하였다. 연구자가 작품의 모티프로 가져온 자연은 개인의 경험을 통해 다양하게 해석된다. 이러한 공간은 연구자가 태어나면서 지금까지 경험했던 공간에 대한 특별한 경험과 관심의 표현수단이다. 여기에서 나타나는 감성은 개인의 경험이나 취향과 같은 여러 요인들이 작용하여 나타나는 주관적 감정이다. 연구자는 무의식에 침체 되어있는 감성을 표출하고, 일상공간이 한데 어우러진 이른바 감성적 공간에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감성적 공간은 오늘날 현대인이 여러 가지 문제를 극복하고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해 그들이 가지고 있는 내적 에너지를 재충전하는 계기와 반복적으로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과거를 되돌아 볼 수 있는 틈과 현재의 삶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자 작품을 중심으로 한 본 논문에서는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연구자가 말하고자 하는 감성 공간의 시각화를 표현함에 있어 내용과 형식 두 가지 측면에서 고찰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작품 분석을 통해 체험한 일상공간을 토대로 한 자아의식 되찾기, 정체성 회복 등 독자적 조형의지를 그림를 통해 표현함을 기술하였다. 또한 기억 속 자연이미지들은 아름다움, 따스함, 신비로움, 때로는 불안함을 느끼게 되는데, 이런 감정들은 기억 속 공간에서 화면 속 공간으로 옮겨 가게 된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실제와는 어떤 차이가 있으며, 그로인한 감성변화는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를 경험하게 된다. 연구자는 공간에서의 감성의 시각화를 통해 일어나는 의식의 변화와 무의식에 침체 되어있던 감성을 표출하는 과정을 분석하였다. 반복되는 일상 속 각기 다른 인간의 경험은 자신만의 공간을 형성시킨다. 특별히 구성된 공간은 보편적이며 고유한 체험을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내용을 형성하게 된다. 본 연구자는 자연으로부터 온 인간으로서 자연의 현상을 관찰하는 동시에 경험하여 만들어진 감수성을 본 논문 연구에 대한 주제로서 초점을 두고 있다. 산업화된 동시대의 인공적 환경에서 오는 집단적 소외감과 적막감, 감수성의 상실에 대한 위험성을 인식함과 동시에 해소하고자, 자연 사색을 통한 자연현상의 이해와 심리적 안정의 감성적 공간을 발견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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