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통신과 컴퓨터를 결합됨으로써 온라인쇼핑몰은 전통적인 거래와는 달리 공간적 또는 시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온라인쇼핑몰은 짧은 시간 안에 새로운 거래 방식으로 확대되고 있다. 중국의 산업, 특히 온라인쇼핑의 시작은 다른 선진국보다 늦었지만 그 성장성이 무척 크다. 그리고 중국 사람들의 전통적인 인식으로 인한 온라인쇼핑몰에서 사람과 사람 간의 신임 결핍, 중국 내 밀폐한 정부정책, 지역격차, 결핍된 디지털기반 때문에 온라인쇼핑몰은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이다. 이런 상황에서 온라인쇼핑몰이 어느 방향으로, 어떤 방법으로 전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긴박한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이런 상황을 방비하기 위한 중국의 온라인쇼핑몰의 현황과 문제점을 검토하고 이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온라인쇼핑몰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종류 온라인 시장의 성장과정 등 이론적 배경을 보고 나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온라인쇼핑몰의 정책과 시장규모를 중심으로 중국의 온라인 쇼핑몰의 현황에 대해 검토하였다. 그리고 중국과 한국의 온라인쇼핑 시장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존재하는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타오바오, G마켓을 양국 온라인쇼핑 성공 모델을 통하여 성공원인을 비교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중국 온라인쇼핑몰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중국 온라인 쇼핑몰의 문제점은 정부의 규제와 진입 장벽이 존재하며 온라인 쇼핑몰 신기술의 표준화가 미비, 낮은 수준의 국가정보화와 기업정보화, 교역 품목이 규정되어 있고 인터넷 사용료가 비싸며 신뢰도에도 문제가 있다. 또한 거래되는 상품의 품질에도 문제가 있다. 온라인 쇼핑몰에 적합한 보안 ...
21세기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통신과 컴퓨터를 결합됨으로써 온라인쇼핑몰은 전통적인 거래와는 달리 공간적 또는 시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온라인쇼핑몰은 짧은 시간 안에 새로운 거래 방식으로 확대되고 있다. 중국의 산업, 특히 온라인쇼핑의 시작은 다른 선진국보다 늦었지만 그 성장성이 무척 크다. 그리고 중국 사람들의 전통적인 인식으로 인한 온라인쇼핑몰에서 사람과 사람 간의 신임 결핍, 중국 내 밀폐한 정부정책, 지역격차, 결핍된 디지털기반 때문에 온라인쇼핑몰은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이다. 이런 상황에서 온라인쇼핑몰이 어느 방향으로, 어떤 방법으로 전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긴박한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이런 상황을 방비하기 위한 중국의 온라인쇼핑몰의 현황과 문제점을 검토하고 이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온라인쇼핑몰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종류 온라인 시장의 성장과정 등 이론적 배경을 보고 나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온라인쇼핑몰의 정책과 시장규모를 중심으로 중국의 온라인 쇼핑몰의 현황에 대해 검토하였다. 그리고 중국과 한국의 온라인쇼핑 시장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존재하는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타오바오, G마켓을 양국 온라인쇼핑 성공 모델을 통하여 성공원인을 비교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중국 온라인쇼핑몰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중국 온라인 쇼핑몰의 문제점은 정부의 규제와 진입 장벽이 존재하며 온라인 쇼핑몰 신기술의 표준화가 미비, 낮은 수준의 국가정보화와 기업정보화, 교역 품목이 규정되어 있고 인터넷 사용료가 비싸며 신뢰도에도 문제가 있다. 또한 거래되는 상품의 품질에도 문제가 있다. 온라인 쇼핑몰에 적합한 보안 인프라, 물류인프라, 결제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지 않다. 온라인 쇼핑몰 사용자에 대한 문제로 온라인거래 활용인력이 부족하고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인식도 낮다는 점이다. 따라서 중국 온라인 쇼핑몰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는 다음과 같은 방안을 생각해야 한다. 첫째, 법률제도를 정비하여 온라인 쇼핑몰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모든 장애물을 이겨내야 하고 온라인 쇼핑몰에 관한 정부의 진입장벽제거와 규제완화를 속행하고 온라인 쇼핑몰 신기술의 표준화를 도모하여야 한다. 둘째, 중국의 기업정보화수준과 국가정보화의수준이 고도화를 이루어져야 하며 온라인 쇼핑몰 신기술의 표준화를 도모하여야 한다. 셋째, 온라인 쇼핑몰 영업품목을 확대하고 인터넷 사용료 절약과 신뢰성을 향상시키며 교역상품의 고품질화 달성하여야 한다. 넷째, 온라인 쇼핑몰을 지원하는 적합한 보안 인프라, 물류 인프라, 결제 인프라를 구축하여야 한다. 다섯째, 온라인 쇼핑몰에 관한 소비자의 인식도를 제고하여야하고 온라인 쇼핑몰 활용인력을 양성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 중국의 온라인 쇼핑은 활성화될 것이고 국민경제의 측면에서 다른 국가와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국민경제의 선진화에 기여할 것이며 기업이나 자영업자의 발전에기여 할 예정이 라고 본다.
21세기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통신과 컴퓨터를 결합됨으로써 온라인쇼핑몰은 전통적인 거래와는 달리 공간적 또는 시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온라인쇼핑몰은 짧은 시간 안에 새로운 거래 방식으로 확대되고 있다. 중국의 산업, 특히 온라인쇼핑의 시작은 다른 선진국보다 늦었지만 그 성장성이 무척 크다. 그리고 중국 사람들의 전통적인 인식으로 인한 온라인쇼핑몰에서 사람과 사람 간의 신임 결핍, 중국 내 밀폐한 정부정책, 지역격차, 결핍된 디지털기반 때문에 온라인쇼핑몰은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이다. 이런 상황에서 온라인쇼핑몰이 어느 방향으로, 어떤 방법으로 전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긴박한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이런 상황을 방비하기 위한 중국의 온라인쇼핑몰의 현황과 문제점을 검토하고 이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온라인쇼핑몰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종류 온라인 시장의 성장과정 등 이론적 배경을 보고 나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온라인쇼핑몰의 정책과 시장규모를 중심으로 중국의 온라인 쇼핑몰의 현황에 대해 검토하였다. 그리고 중국과 한국의 온라인쇼핑 시장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존재하는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타오바오, G마켓을 양국 온라인쇼핑 성공 모델을 통하여 성공원인을 비교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중국 온라인쇼핑몰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중국 온라인 쇼핑몰의 문제점은 정부의 규제와 진입 장벽이 존재하며 온라인 쇼핑몰 신기술의 표준화가 미비, 낮은 수준의 국가정보화와 기업정보화, 교역 품목이 규정되어 있고 인터넷 사용료가 비싸며 신뢰도에도 문제가 있다. 또한 거래되는 상품의 품질에도 문제가 있다. 온라인 쇼핑몰에 적합한 보안 인프라, 물류인프라, 결제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지 않다. 온라인 쇼핑몰 사용자에 대한 문제로 온라인거래 활용인력이 부족하고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인식도 낮다는 점이다. 따라서 중국 온라인 쇼핑몰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는 다음과 같은 방안을 생각해야 한다. 첫째, 법률제도를 정비하여 온라인 쇼핑몰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모든 장애물을 이겨내야 하고 온라인 쇼핑몰에 관한 정부의 진입장벽제거와 규제완화를 속행하고 온라인 쇼핑몰 신기술의 표준화를 도모하여야 한다. 둘째, 중국의 기업정보화수준과 국가정보화의수준이 고도화를 이루어져야 하며 온라인 쇼핑몰 신기술의 표준화를 도모하여야 한다. 셋째, 온라인 쇼핑몰 영업품목을 확대하고 인터넷 사용료 절약과 신뢰성을 향상시키며 교역상품의 고품질화 달성하여야 한다. 넷째, 온라인 쇼핑몰을 지원하는 적합한 보안 인프라, 물류 인프라, 결제 인프라를 구축하여야 한다. 다섯째, 온라인 쇼핑몰에 관한 소비자의 인식도를 제고하여야하고 온라인 쇼핑몰 활용인력을 양성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 중국의 온라인 쇼핑은 활성화될 것이고 국민경제의 측면에서 다른 국가와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국민경제의 선진화에 기여할 것이며 기업이나 자영업자의 발전에기여 할 예정이 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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