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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온라인 쇼핑몰의 활성화 방안연구 : - 한·중 비교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ctivation of online-shopping mall in China 원문보기


ZHANG SIYU (세종대학교 대학원 경제통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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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통신과 컴퓨터를 결합됨으로써 온라인쇼핑몰은 전통적인 거래와는 달리 공간적 또는 시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온라인쇼핑몰은 짧은 시간 안에 새로운 거래 방식으로 확대되고 있다. 중국의 산업, 특히 온라인쇼핑의 시작은 다른 선진국보다 늦었지만 그 성장성이 무척 크다. 그리고 중국 사람들의 전통적인 인식으로 인한 온라인쇼핑몰에서 사람과 사람 간의 신임 결핍, 중국 내 밀폐한 정부정책, 지역격차, 결핍된 디지털기반 때문에 온라인쇼핑몰은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이다. 이런 상황에서 온라인쇼핑몰이 어느 방향으로, 어떤 방법으로 전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긴박한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이런 상황을 방비하기 위한 중국의 온라인쇼핑몰의 현황과 문제점을 검토하고 이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온라인쇼핑몰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종류 온라인 시장의 성장과정 등 이론적 배경을 보고 나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온라인쇼핑몰의 정책과 시장규모를 중심으로 중국의 온라인 쇼핑몰의 현황에 대해 검토하였다. 그리고 중국과 한국의 온라인쇼핑 시장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존재하는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타오바오, G마켓을 양국 온라인쇼핑 성공 모델을 통하여 성공원인을 비교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중국 온라인쇼핑몰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중국 온라인 쇼핑몰의 문제점은 정부의 규제와 진입 장벽이 존재하며 온라인 쇼핑몰 신기술의 표준화가 미비, 낮은 수준의 국가정보화와 기업정보화, 교역 품목이 규정되어 있고 인터넷 사용료가 비싸며 신뢰도에도 문제가 있다. 또한 거래되는 상품의 품질에도 문제가 있다. 온라인 쇼핑몰에 적합한 보안 ...

주제어

#온라인쇼핑몰 타오바오 G-마겟 

학위논문 정보

저자 ZHANG SIYU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제통상학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75 p.
키워드 온라인쇼핑몰 타오바오 G-마겟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11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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