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의 경쟁력은 개인, 기업, 사회, 국가 전반에 걸친 윤리의식과 투명한 경영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기업의 내부감사 역할과 기능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내부감사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추어 다음의 3가지 중요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주제를 선정하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내부감사의 새로운 역할 변화이다. 내부감사는 사후 적발, 처벌위주의 감사에서 사전 Risk 해소를 위한 문제해결형 내부감사로 변화하고 있는 오늘날, 컨설팅감사를 통해 경영시스템 평가자의 입장에서 비즈니스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따라서 내부감사의 정의 및 역할과 기능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연구를 진행 하였다. 둘째, 서비스 피드백이다. 서비스 피드백은 목표 설정과 정보제공, 동기유발기능을 통하여 조직의 업무성과 향상에 공헌하기 때문에 유용한 경영도구로 활용 되고 있다. 피드백이 주어지지 않으면 개인이나 조직은 얼마나 더 노력해야 할 것인지 어떻게 업무처리 방향을 바꾸어야 하는지 판단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서비스 피드백의 중요성을 내부감사 서비스의 중요성과 연계하여 연구 하였다. 셋째, 내부감사서비스 피드백이다. 국제정보시스템감사협회(...
국가의 경쟁력은 개인, 기업, 사회, 국가 전반에 걸친 윤리의식과 투명한 경영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기업의 내부감사 역할과 기능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내부감사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추어 다음의 3가지 중요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주제를 선정하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내부감사의 새로운 역할 변화이다. 내부감사는 사후 적발, 처벌위주의 감사에서 사전 Risk 해소를 위한 문제해결형 내부감사로 변화하고 있는 오늘날, 컨설팅감사를 통해 경영시스템 평가자의 입장에서 비즈니스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따라서 내부감사의 정의 및 역할과 기능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연구를 진행 하였다. 둘째, 서비스 피드백이다. 서비스 피드백은 목표 설정과 정보제공, 동기유발기능을 통하여 조직의 업무성과 향상에 공헌하기 때문에 유용한 경영도구로 활용 되고 있다. 피드백이 주어지지 않으면 개인이나 조직은 얼마나 더 노력해야 할 것인지 어떻게 업무처리 방향을 바꾸어야 하는지 판단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서비스 피드백의 중요성을 내부감사 서비스의 중요성과 연계하여 연구 하였다. 셋째, 내부감사서비스 피드백이다. 국제정보시스템감사협회(ISACA)와 국제내부감사인협회(IIA)에서는 감사의 기능과 역할을 보증서비스와 컨설팅서비스로 나누어 개념정의를 하고 있으며 특히, 조직의 전략적 조언과 경영목표 달성 지원을 위한 조언자로서의 컨설팅서비스를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내부감사 컨설팅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을 위해 서비스품질모형인 SURVQUAL, KS-SQI와 통신분야의 민간기업 콜센터서비스 만족도 평가항목을 기반으로 IIA(국제내부감사협회)에서 제시한 IPPF의 내부감사 절차에 따른 특성요인과 연계하여 신뢰성, 전문성 등의 내부감사서비스 피드백 점검항목을 새롭게 제안 하였다. 마지막으로 내부감사서비스에 대한 피드백 점검항목을 민간기업의 감사부서와 피감사부서 모두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여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설문조사결과는 매우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고 연구결과는 향후 내부감사 서비스 실시 이후에는 반드시 내부감사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에 활용함으로써 내부감사의 품질을 높이고 투명한 기업의 기반조성 토대를 만들어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의 경쟁력은 개인, 기업, 사회, 국가 전반에 걸친 윤리의식과 투명한 경영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기업의 내부감사 역할과 기능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내부감사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추어 다음의 3가지 중요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주제를 선정하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내부감사의 새로운 역할 변화이다. 내부감사는 사후 적발, 처벌위주의 감사에서 사전 Risk 해소를 위한 문제해결형 내부감사로 변화하고 있는 오늘날, 컨설팅감사를 통해 경영시스템 평가자의 입장에서 비즈니스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따라서 내부감사의 정의 및 역할과 기능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연구를 진행 하였다. 둘째, 서비스 피드백이다. 서비스 피드백은 목표 설정과 정보제공, 동기유발기능을 통하여 조직의 업무성과 향상에 공헌하기 때문에 유용한 경영도구로 활용 되고 있다. 피드백이 주어지지 않으면 개인이나 조직은 얼마나 더 노력해야 할 것인지 어떻게 업무처리 방향을 바꾸어야 하는지 판단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서비스 피드백의 중요성을 내부감사 서비스의 중요성과 연계하여 연구 하였다. 셋째, 내부감사서비스 피드백이다. 국제정보시스템감사협회(ISACA)와 국제내부감사인협회(IIA)에서는 감사의 기능과 역할을 보증서비스와 컨설팅서비스로 나누어 개념정의를 하고 있으며 특히, 조직의 전략적 조언과 경영목표 달성 지원을 위한 조언자로서의 컨설팅서비스를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내부감사 컨설팅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을 위해 서비스품질모형인 SURVQUAL, KS-SQI와 통신분야의 민간기업 콜센터서비스 만족도 평가항목을 기반으로 IIA(국제내부감사협회)에서 제시한 IPPF의 내부감사 절차에 따른 특성요인과 연계하여 신뢰성, 전문성 등의 내부감사서비스 피드백 점검항목을 새롭게 제안 하였다. 마지막으로 내부감사서비스에 대한 피드백 점검항목을 민간기업의 감사부서와 피감사부서 모두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여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설문조사결과는 매우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고 연구결과는 향후 내부감사 서비스 실시 이후에는 반드시 내부감사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에 활용함으로써 내부감사의 품질을 높이고 투명한 기업의 기반조성 토대를 만들어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IIA(The Institute of Internal Auditor) ISACA(Information Systems Audit and Control Association Internal Audit IPPF(International Professional Practices Framework 직무수행방안) SRERVQUAL SURVPERF KS-SQI 내부감사 내부감사서비스 피드백 내부감사서비스 평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성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감사행정학과
지도교수
김두래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 148 p.
키워드
IIA(The Institute of Internal Auditor) ISACA(Information Systems Audit and Control Association Internal Audit IPPF(International Professional Practices Framework 직무수행방안) SRERVQUAL SURVPERF KS-SQI 내부감사 내부감사서비스 피드백 내부감사서비스 평가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