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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진학계 고등학교의 진로탐색과정 총칙 개발 연구 원문보기


하화주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학과 교육과정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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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 고등학교는 교육의 방향이나 교육과정상 특성이 부족하여 심각한 교육적 위기를 겪고 있다. 어느 정도 진로와 적성에 기반하여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특목고나 자율고와는 달리 일반계 고등학교는 그러한 현상이 더욱 심화되어 이미 공교육의 사각지대로 전락하고 있으며, 어느 때보다 정체성의 위기와 교육력의 저하가 심각하다. 이런 상황에서 고교 평준화에 대응한 고교 다양화 정책이나 학교교육과정 자율화의 확대 정책에도, 여전히 평준화-비평준화 사이를 오가는 정책 혼란, 문이과식 획일화된 교육과정, EBS 수능 연계 시험 준비, 복잡하고 혼란스러우며 타당성이 약한 대입시 등으로 일반고의 위기는 좀처럼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교육과정 측면에서는 학생들을 문‧이과의 틀에 가두어 다양한 진로 요구를 제한하며,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유의미한 교과목이 아니라 국어, 영어, 수학 등 특정 교과목의 성취만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획일화와 편중화가 가장 큰 문제로 걸림돌이 되고 있다. 최근에 고등학교가 직면한 문제들을 완화시키는 해법의 하나로 무계열 교육과정을 제안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것은 학생들이 교육내용을 방향 없이 선택하게 만드는 시스템이며, 중학교 교육을 반복 확대하여 고교 교육의 질 저하와 무특성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또한 일부 사립고를 중심으로 진로별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으나 교육부나 교육청 및 대학으로부터 안정적인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다. 결국, 학생들의 적성과 진로를 가장 중요한 변인으로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구안하고 실행함으로써 학생들의 진로별 ...

주제어

#진로탐색과정 총칙 형식과 내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하화주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과정학전공
지도교수 홍후조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xvii, 273 p.
키워드 진로탐색과정 총칙 형식과 내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25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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