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 집객 결정요인의 우선순위를 파악하는 것이다. 세부적으로, 첫째,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 매장의 집객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개념화 하고자 한다. 둘째, 불황속에서 안목이 높아진 소비자들이 가치소비를 시작하면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저렴하게 파는 곳을 찾는 트렌드에 맞게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사업 결정시 검토해 볼 수 요인을 찾음으로써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 사업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요인을 찾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에서는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 동향과 소비자 행동에 관한 이론과 입지결정에 관한 이론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아울렛 사업의 정의와 현황을 살핌으로써 사업결정 및 운영시 요인에 대한 이론적․제도적 배경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파주 다음으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경기 남부 지역의 여주·이천에 위치한 신세계와 롯데의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에 한정하여 연구 하게 되었다. 이 두 회사의 운영형태를 통해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 집객요인에 대한 전문가 설문을 실시하여 프리미엄 아울렛이 보완·개발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 집객 결정요인으로 상품브랜드, 부대시설, 서비스, ...
본 연구는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 집객 결정요인의 우선순위를 파악하는 것이다. 세부적으로, 첫째,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 매장의 집객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개념화 하고자 한다. 둘째, 불황속에서 안목이 높아진 소비자들이 가치소비를 시작하면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저렴하게 파는 곳을 찾는 트렌드에 맞게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사업 결정시 검토해 볼 수 요인을 찾음으로써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 사업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요인을 찾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에서는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 동향과 소비자 행동에 관한 이론과 입지결정에 관한 이론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아울렛 사업의 정의와 현황을 살핌으로써 사업결정 및 운영시 요인에 대한 이론적․제도적 배경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파주 다음으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경기 남부 지역의 여주·이천에 위치한 신세계와 롯데의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에 한정하여 연구 하게 되었다. 이 두 회사의 운영형태를 통해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 집객요인에 대한 전문가 설문을 실시하여 프리미엄 아울렛이 보완·개발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 집객 결정요인으로 상품브랜드, 부대시설, 서비스, 입지조건, 상품가격 등 5가지를 설정하였다. 하위요인으로는 첫째, 상품브랜드: 최신유행상품 유무, 명품브랜드 입점 정도,입점 브랜드 수, 상품재고량. 둘째, 부대시설: 푸드코트, 휴식시설, 유아시설, 주차편리성. 셋째, 서비스: 고객서비스제공, 이벤트 및 문화행사, 셔틀버스제공(‘전용 또는 직행버스’를 통칭한다),판매원의서비스, 넷째, 입지조건: 아울렛까지 이동시간, 주변관광지 연계 방문성, 고속도로와의 연계성, 가시성. 다섯째, 상품가격: 상품가격(할인율), 상품가격의 신뢰도, 등 총 18개의 요인이 있다. 분석결과, 도심형 아울렛을 운영중인 전문가에서는 고객 집객 결정요인으로 ‘서비스’요인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또한 이번 연구 대상점포 전문가 집단에서도 ‘서비스’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하고 있었다. 전통적인 입지의 중요성 보다는 비입지 요인인 ‘서비스‘와 ’부대시설‘이 현대 소매업태 환경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음을 연구 대상 점포 전문가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연구라고 할수 있겠다. 이러한 소매 환경의 변화를 직시하고, 좀 더 효율적인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의 개발과 운영을 위해서는 좀 더 세분화된 연구가 향후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 집객 결정요인의 우선순위를 파악하는 것이다. 세부적으로, 첫째,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 매장의 집객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개념화 하고자 한다. 둘째, 불황속에서 안목이 높아진 소비자들이 가치소비를 시작하면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저렴하게 파는 곳을 찾는 트렌드에 맞게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사업 결정시 검토해 볼 수 요인을 찾음으로써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 사업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요인을 찾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에서는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 동향과 소비자 행동에 관한 이론과 입지결정에 관한 이론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아울렛 사업의 정의와 현황을 살핌으로써 사업결정 및 운영시 요인에 대한 이론적․제도적 배경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파주 다음으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경기 남부 지역의 여주·이천에 위치한 신세계와 롯데의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에 한정하여 연구 하게 되었다. 이 두 회사의 운영형태를 통해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 집객요인에 대한 전문가 설문을 실시하여 프리미엄 아울렛이 보완·개발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 집객 결정요인으로 상품브랜드, 부대시설, 서비스, 입지조건, 상품가격 등 5가지를 설정하였다. 하위요인으로는 첫째, 상품브랜드: 최신유행상품 유무, 명품브랜드 입점 정도,입점 브랜드 수, 상품재고량. 둘째, 부대시설: 푸드코트, 휴식시설, 유아시설, 주차편리성. 셋째, 서비스: 고객서비스제공, 이벤트 및 문화행사, 셔틀버스제공(‘전용 또는 직행버스’를 통칭한다),판매원의서비스, 넷째, 입지조건: 아울렛까지 이동시간, 주변관광지 연계 방문성, 고속도로와의 연계성, 가시성. 다섯째, 상품가격: 상품가격(할인율), 상품가격의 신뢰도, 등 총 18개의 요인이 있다. 분석결과, 도심형 아울렛을 운영중인 전문가에서는 고객 집객 결정요인으로 ‘서비스’요인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또한 이번 연구 대상점포 전문가 집단에서도 ‘서비스’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하고 있었다. 전통적인 입지의 중요성 보다는 비입지 요인인 ‘서비스‘와 ’부대시설‘이 현대 소매업태 환경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음을 연구 대상 점포 전문가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연구라고 할수 있겠다. 이러한 소매 환경의 변화를 직시하고, 좀 더 효율적인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의 개발과 운영을 위해서는 좀 더 세분화된 연구가 향후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주제어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 사업 아울렛 사업 결정요인 교외형 아울렛 사업 우선순위 AHP 우선순위 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병석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부동산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부동산학과
지도교수
이상엽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i, 115 p.
키워드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 사업 아울렛 사업 결정요인 교외형 아울렛 사업 우선순위 AHP 우선순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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