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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분석 원문보기


오은영 (건국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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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교육부의 16대 과제 중 하나로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융합인재교육이 추진되고 있으며, 교육부에서는 창의‧인성 교육을 통한 글로벌 인재 양성을 교육철학으로 하여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또한 전국에 시범학교를 설치하고, 교사들을 대상으로 융합교육 실시에 대한 교육 및 연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교사가 아닌 일반인 전문가(방과 후 활동 강사 등)의 교육은 잘 이루어지지 않는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사 뿐 아니라 일반인 전문가의 육성을 위해 융합교육 전문가의 역량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융합교육(STEAM)과 관련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고찰한 결과 융합교육 전문가의 직무 역량을 분석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에 적합한 방법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capability of integreated-education professionals and to develop the educational program. In this study, the DACUM method was adapted to design the Convergence Educational Expert Training program. For making the Convergence Educational Expert Training...

주제어

#융합교육 전문가 양성 교육프로그램 개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은영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공학과
지도교수 유병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71
키워드 융합교육 전문가 양성 교육프로그램 개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573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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