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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교육론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Plato and Aristotle's Moral Education 원문보기


최연선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교육과정 초등교육과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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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을 통해 도덕적인 인간이 되는 방법을 고대 희랍 교육의 두 축인 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 교육론 속에서 찾아내었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 교육론 비교 연구를 통해, 진정으로 도덕적인 인간이 되는 모습을 생각해봄으로써 교육의 의미와 교육의 방향성을 짚어보고자 한다. 교육을 통해 도덕적인 인간이 된다는 것은 인간의 심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인간의 마음이 도덕적으로 올바른 상태에 놓여야 한다. 인간의 마음이 도덕적으로 올바른 상태가 된다는 것은 도덕적 규범을 알고 외적으로 실천하는 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내면에 도덕적 가치가 새겨져 있어야 하며, 자연스럽게 외적으로 흘러나오는 것을 의미한다. 고대 희랍 사상에서는 도덕의 의미를 인간의 마음과 연결하여 생각하였다. 플라톤은 그의 저서 「국가론」에서 도덕의 의미를 ‘좋은 것의 형식’이라고 제시한다. ‘좋은 것의 형식’은 가시계(可視界)를 벗어나 가지계(可知界)에 도달했을 때의 인간의 마음 상태를 말한다. 플라톤은 인간의 마음을 가시계와 가지계로 구분한다. 가시계는 볼 수 있는 영역으로 감각 대상들을 통해 의견, 판단을 내린다. 가지계는 지성에 의해서 알 수 있는 알 수 있는 세계로 지성에 의해 알 수 있는 것들을 대상으로 하여 지성에 의한 앎(이해)를 얻는다. 가시계와 가지계에서는 다른 세계가 아니라, 같은 것을 다르게 표현하는 것이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가시계에서 가지계로 나아간다. 플라톤은 지식을 통해서 가지계에 있는 ‘좋은 것의 형식’에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플라톤의 교육방법은 지식을 통한 교육으로 학습자의 능력에 맞도록 크게 전기 교육과 후기 교육으로 나뉜다. 전기 교육은 ...

주제어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좋은 것의 형식 프로네시스 심성 함양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연선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과정 초등교육과정
지도교수 박상철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63
키워드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좋은 것의 형식 프로네시스 심성 함양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687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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