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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은 중·한 동형이의어의 대조분석을 통해 한국인과 중국인 사이의 실제적인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중·한 동형이의어의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한국 한자어에서 중국과 한국이 동일한 형태로 사용하는 중·한 동형한자어는 상당수를 차지한다. 이는 한자어에 익숙한 한국인 학습자에게 이점을 가져다주기도 하지만 일부 어휘를 제외한 대부분의 어휘는 한국 한자어와 중국어 어휘가 일대일로 대응하지 않아 부정적인 간섭현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특히 중국어와 한국어에서 형태는 같지만 다른 의미로 쓰이는 동형이의어는 오류를 일으킬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교수·학습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어휘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으며 국내외에서 적지 않은 성과를 이루어왔다. 그러나 주로 대조분석과 ...
저자 | 김경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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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延世大學校 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중어중문학과 |
지도교수 | 金鉉哲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 105 p. |
키워드 | 한자어, 동형어, 중 한 동형이의어, 대조분석, 모국어 간섭, 어휘 교육, 지도 방안, 漢字詞, 同形詞彙, 漢韓同形異義詞, 對比分析, 母語干擾, 詞彙敎學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9016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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