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미래학회에서 발표한 21세기 10대 전망에 의하면, 세계의 인구는 2035년부터 그 증가세가 주춤해지는 반면 반려동물의 수는 급격히 늘어날 것이라고 한다. 특히, 독신자는 점점 늘어가고 핵가족화 및 노령화 추세가 가속화 되어가는 등, 경제성장과 함께 사회구조의 급격한 변화가 주 원인중의 하나로 보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반려동물 사육가구의 비율이 20%이상, 대략 1,000만명이 넘는 시장 규모로 약 2조원을 상회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과 일본의 반려동물 사육 가구의 비율이 50%정도로 추정되며, 시장 규모는 미국 50조, 일본 12조로 우리나라는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큰 것으로 생각된다. 최근 매스컴에서는 2020년이면 6조원대의 반려동물 시장이 형성된다고 예측하며 국내 대기업들이 하나둘씩 반려동물 사업에 나서고 있다. 이러한 반려동물의 관심과 시장의 성장에 따라 많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반려동물 관련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들과 기업의 입장을 인터넷 쇼핑몰 구매동기 요인(쾌락적 동기, 구매제품 특성 동기, 지식획득 동기, 편의적 동기, 경제적 동기, 정보추구 동기)와 서비스 품질 요인(사이트 디자인, ...
세계 미래학회에서 발표한 21세기 10대 전망에 의하면, 세계의 인구는 2035년부터 그 증가세가 주춤해지는 반면 반려동물의 수는 급격히 늘어날 것이라고 한다. 특히, 독신자는 점점 늘어가고 핵가족화 및 노령화 추세가 가속화 되어가는 등, 경제성장과 함께 사회구조의 급격한 변화가 주 원인중의 하나로 보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반려동물 사육가구의 비율이 20%이상, 대략 1,000만명이 넘는 시장 규모로 약 2조원을 상회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과 일본의 반려동물 사육 가구의 비율이 50%정도로 추정되며, 시장 규모는 미국 50조, 일본 12조로 우리나라는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큰 것으로 생각된다. 최근 매스컴에서는 2020년이면 6조원대의 반려동물 시장이 형성된다고 예측하며 국내 대기업들이 하나둘씩 반려동물 사업에 나서고 있다. 이러한 반려동물의 관심과 시장의 성장에 따라 많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반려동물 관련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들과 기업의 입장을 인터넷 쇼핑몰 구매동기 요인(쾌락적 동기, 구매제품 특성 동기, 지식획득 동기, 편의적 동기, 경제적 동기, 정보추구 동기)와 서비스 품질 요인(사이트 디자인, 상호 작용성, 상품 거래성, 안전성, 정보 제공성)이 고객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기존 많은 선행 연구를 통해 조작적 변수들을 설정하고 일반적인 가설을 세운 후 다양한 분석방법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dows 18.0으로 통계 처리를 하였고, 인구 통계학적 분포는 빈도 분석을,인터넷 쇼핑몰의 구매 동기,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 품질, 고객 만족도, 재구매 의도 개념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크론바하 알파테스트(Cronbach alpha test)를 통해 분석 하였다. 각각의 연구 개념들의 평균과 표준 편차 분석에는 기술통계(Descriptive analysis)를 통해 분석하였고,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 동기와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의 상관관계 및 영향관계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과 다중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으로 분석으로 하였다. 마지막으로 인구 사회학적 분류변수별로 연구변인들이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는데는 분산분석(oneway ANOVA) 및 독립표본 T-test을 하였다.수집된 자료의 통계적인 유의 수준을 검정하기 위하여 유의 수준은 a=.05로 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과 결과는 연구가설 1의 검증을 통한 결과를 보면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 동기와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별로 보면 사이트 디자인, 정보 제공성, 상품 거래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쾌락적 동기는 유의한 음의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가설 2의 검증을 통한 결과를 보면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동기와 서비스 품질이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별로 보면 편의적 동기, 사이트 디자인, 상품 거래성, 안전성이 유의한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쾌락적 동기는 유의한 음의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3의 검증을 통한 결과를 보면 인터넷 쇼핑몰에서 고객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인터넷 쇼핑몰에서 조작적 변수의 차이는 있지만 사이트 디자인, 정보 제공성, 상품 거래성, 편의적 동기, 안전성 등은 고객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인터넷 쇼핑몰이 제공하는 구매 동기 요인과 서비스 품질 요인에 대해 만족한다는 것은 고객이 인터넷 상에서 재구매 의도를 촉진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이러한 것이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 요소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Keywords : 인터넷 쇼핑몰, 구매동기,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 재구매 의도
세계 미래학회에서 발표한 21세기 10대 전망에 의하면, 세계의 인구는 2035년부터 그 증가세가 주춤해지는 반면 반려동물의 수는 급격히 늘어날 것이라고 한다. 특히, 독신자는 점점 늘어가고 핵가족화 및 노령화 추세가 가속화 되어가는 등, 경제성장과 함께 사회구조의 급격한 변화가 주 원인중의 하나로 보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반려동물 사육가구의 비율이 20%이상, 대략 1,000만명이 넘는 시장 규모로 약 2조원을 상회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과 일본의 반려동물 사육 가구의 비율이 50%정도로 추정되며, 시장 규모는 미국 50조, 일본 12조로 우리나라는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큰 것으로 생각된다. 최근 매스컴에서는 2020년이면 6조원대의 반려동물 시장이 형성된다고 예측하며 국내 대기업들이 하나둘씩 반려동물 사업에 나서고 있다. 이러한 반려동물의 관심과 시장의 성장에 따라 많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반려동물 관련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들과 기업의 입장을 인터넷 쇼핑몰 구매동기 요인(쾌락적 동기, 구매제품 특성 동기, 지식획득 동기, 편의적 동기, 경제적 동기, 정보추구 동기)와 서비스 품질 요인(사이트 디자인, 상호 작용성, 상품 거래성, 안전성, 정보 제공성)이 고객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기존 많은 선행 연구를 통해 조작적 변수들을 설정하고 일반적인 가설을 세운 후 다양한 분석방법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dows 18.0으로 통계 처리를 하였고, 인구 통계학적 분포는 빈도 분석을,인터넷 쇼핑몰의 구매 동기,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 품질, 고객 만족도, 재구매 의도 개념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크론바하 알파테스트(Cronbach alpha test)를 통해 분석 하였다. 각각의 연구 개념들의 평균과 표준 편차 분석에는 기술통계(Descriptive analysis)를 통해 분석하였고,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 동기와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의 상관관계 및 영향관계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과 다중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으로 분석으로 하였다. 마지막으로 인구 사회학적 분류변수별로 연구변인들이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는데는 분산분석(oneway ANOVA) 및 독립표본 T-test을 하였다.수집된 자료의 통계적인 유의 수준을 검정하기 위하여 유의 수준은 a=.05로 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과 결과는 연구가설 1의 검증을 통한 결과를 보면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 동기와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별로 보면 사이트 디자인, 정보 제공성, 상품 거래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쾌락적 동기는 유의한 음의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가설 2의 검증을 통한 결과를 보면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동기와 서비스 품질이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별로 보면 편의적 동기, 사이트 디자인, 상품 거래성, 안전성이 유의한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쾌락적 동기는 유의한 음의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3의 검증을 통한 결과를 보면 인터넷 쇼핑몰에서 고객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인터넷 쇼핑몰에서 조작적 변수의 차이는 있지만 사이트 디자인, 정보 제공성, 상품 거래성, 편의적 동기, 안전성 등은 고객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인터넷 쇼핑몰이 제공하는 구매 동기 요인과 서비스 품질 요인에 대해 만족한다는 것은 고객이 인터넷 상에서 재구매 의도를 촉진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이러한 것이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 요소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Keywords : 인터넷 쇼핑몰, 구매동기,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 재구매 의도
주제어
#인터넷 쇼핑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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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구매 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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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보
저자
원종훈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전공
지도교수
이주헌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 69장
키워드
인터넷 쇼핑몰,
구매동기,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
재구매 의도,
shopping mall of internet,
motivations,
quality of service,
customer satisfaction,
intention of repurch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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