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 동기와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반려동물 쇼핑몰 중심으로 원문보기


원종훈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경영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세계 미래학회에서 발표한 21세기 10대 전망에 의하면, 세계의 인구는 2035년부터 그 증가세가 주춤해지는 반면 반려동물의 수는 급격히 늘어날 것이라고 한다. 특히, 독신자는 점점 늘어가고 핵가족화 및 노령화 추세가 가속화 되어가는 등, 경제성장과 함께 사회구조의 급격한 변화가 주 원인중의 하나로 보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반려동물 사육가구의 비율이 20%이상, 대략 1,000만명이 넘는 시장 규모로 약 2조원을 상회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과 일본의 반려동물 사육 가구의 비율이 50%정도로 추정되며, 시장 규모는 미국 50조, 일본 12조로 우리나라는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큰 것으로 생각된다. 최근 매스컴에서는 2020년이면 6조원대의 반려동물 시장이 형성된다고 예측하며 국내 대기업들이 하나둘씩 반려동물 사업에 나서고 있다. 이러한 반려동물의 관심과 시장의 성장에 따라 많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반려동물 관련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들과 기업의 입장을 인터넷 쇼핑몰 구매동기 요인(쾌락적 동기, 구매제품 특성 동기, 지식획득 동기, 편의적 동기, 경제적 동기, 정보추구 동기)와 서비스 품질 요인(사이트 디자인, ...

주제어

#인터넷 쇼핑몰  #구매동기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  #재구매 의도  #shopping mall of internet  #motivations  #quality of service  #customer satisfaction  #intention of repurchas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원종훈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전공
지도교수 이주헌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 69장
키워드 인터넷 쇼핑몰, 구매동기,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 재구매 의도, shopping mall of internet, motivations, quality of service, customer satisfaction, intention of repurchas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990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