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숲 유치원의 활성화를 위해 누리과정과 연계한 숲 유치원 교육이 유아의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누리과정과 연계한 숲 유치원 교육이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누리과정과 연계한 숲 유치원 교육이 유아의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 광명시 소하동에 소재한 J어린이집 만4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였다. J어린이집의 만4세 A반 유아 18명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만4세 B반 유아 18명을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연구과정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자료처리로 실시되었다.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윤치연(2008)에 의해 개발 및 표준화된 “한국 유아 사회성 기술 검사”를 사용 하였으며 자아 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안현국과 이미숙(2006)이 개발한 ‘교사용 유아 자아 존중감 척도’를 사용 하였다.
실험기간은 2014년 9월 22일부터 10월 17일까지 4주간 매일 진행되었으며 숲 유치원에서의 누리과정을 적용한 프로그램이 실시되었으며 숲 유치원에서의 누리과정을 적용한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과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
저자 | 이현정 |
---|---|
학위수여기관 |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지도교수 | 정대현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iv, 96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66000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