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학습부진학생과 일반학생의 괴롭힘 경험 비교 분석 원문보기


임효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생들 사이에서 발생하고 있는 괴롭힘의 문제는 아직 정서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성숙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상처를 주고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교육적 문제로 여겨진다. 특히, 학습부진학생은 괴롭힘에 취약한 특성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괴롭힘 연구는 대부분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학습부진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괴롭힘 행동은 가해자가 피해자를 위해(危害)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반복적으로 일어나며 가해자와 피해자 사이에는 힘의 불균형이 존재하는 특징을 지닌다(Solberg & Olweus, 2003). 가해 학생이 가지는 힘의 우월성이란 단순히 힘이 센 것(신체적 힘) 뿐만 아니라 상대를 괴롭히는 전략 구상이 빠르고(인지적인 힘), 피해학생보다 자신감이 우월하며(정의적인 힘), 피해학생보다 또래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사회적 힘)것과 같은 다양한 우월성을 의미한다(오인수, 2012). 그런데 학습부진을 겪는 학생들은 일반학생보다 낮은 학업성적, 낮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underachievers and students without underachievement in elementary school. For this thesis, 325 underachievers and 325 students without underachievement in Seoul, and Kyeonggido elementary school were asked to fill out the Self-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효선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오인수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i, 18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692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