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는 유아들의 삶이자 세계이다. 이로 인해 유아의 놀이는 다각적인 문화와 현상에서 연구되어져 오고 있고 유아교육에서는 핵심주제로 논의되고 있다. 유아들에게 놀이란 세대를 아우르는 문화이며 어떠한 형태로든 그 사회의 유아교육적 유산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한국 사회의 유아기를 거친 기성세대와 현세대가 어떠한 놀이문화를 거치면서 살아가고 있는지에 대한 탐색과 현세대와 다음세대를 이어주는 미래 교육의 방향을 위해 세대별 놀이 특성과 변화양상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한국 사회는 일제 강점기, 개화와 한국 전쟁 등을 거치면서 유아기에 대한 시대적 인식 및 놀이 문화도 달라져 왔다. 그러므로 세대별로 유아기 놀이의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그 변화를 분석하는 것은 다음세대의 놀이문화 형성을 위한 통찰과 지원방안을 제공할 수 있다. 즉 한국의 세대별 유아기 놀이문화를 살펴보고 이에 근거한 현대사회 놀이문화의 시사점을 분석함으로써 또래, 부모, ...
놀이는 유아들의 삶이자 세계이다. 이로 인해 유아의 놀이는 다각적인 문화와 현상에서 연구되어져 오고 있고 유아교육에서는 핵심주제로 논의되고 있다. 유아들에게 놀이란 세대를 아우르는 문화이며 어떠한 형태로든 그 사회의 유아교육적 유산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한국 사회의 유아기를 거친 기성세대와 현세대가 어떠한 놀이문화를 거치면서 살아가고 있는지에 대한 탐색과 현세대와 다음세대를 이어주는 미래 교육의 방향을 위해 세대별 놀이 특성과 변화양상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한국 사회는 일제 강점기, 개화와 한국 전쟁 등을 거치면서 유아기에 대한 시대적 인식 및 놀이 문화도 달라져 왔다. 그러므로 세대별로 유아기 놀이의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그 변화를 분석하는 것은 다음세대의 놀이문화 형성을 위한 통찰과 지원방안을 제공할 수 있다. 즉 한국의 세대별 유아기 놀이문화를 살펴보고 이에 근거한 현대사회 놀이문화의 시사점을 분석함으로써 또래, 부모,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유아기 놀이의 장을 마련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만 20대, 만 30대, 만 40대, 만 50대, 만 60대, 만 70대, 만 80대의 세대별로 유아기에 즐겼던 놀이의 다양한 내용과 방법들을 조사하여 한국 유아기의 놀이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세대별 놀이의 변화 특성을 탐색하고 이를 통해 유아기 놀이의 시사점에 대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는 유아교육에 있어서 한국 놀이문화의 교육적 가치와 놀이의 세대별 흐름과 변화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연구와 한국 유아기 놀이 문화의 교육적 활용에 적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기대해 본다. 본 연구는 한국 유아기 놀이 세대별 변화에 대한 연구를 위하여 유아기를 중심으로 만 20대(1984~1993년 출생), 만 30대(1974~1983년 출생), 만 40대(1964~1973년 출생), 만 50대(1954~1963년 출생), 만 60대(1944~1953년 출생), 만 70대(1934~1943년 출생), 만 80대(1924~1933년 출생)의 놀이 변화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통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1) 한국 유아기 놀이의 세대별 특성은 어떠한가? 2) 한국 유아기 놀이의 변화는 어떠한가? 3) 한국 유아기 놀이의 시사점은 어떠한가? 본 연구 참여자는 B지역에 거주하는 만 20대~80대까지 각 10명씩 총 70명을 임의표집 하였다. 연구자는 세대별 놀이를 탐색하기 위해 일대일 심층면담을 직접 실시하고, 동의가 된 상황 하에 사진촬영 및 동영상촬영과 녹음 및 녹취를 실시하였다. 특히 놀이장면이나 상황이 담겨진 사진 자료나 놀이상황을 묘사하는 그림 자료를 면담과 병행하여 수집하였고, 이를 구체적 해석의 보완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K대학교 기관생명윤리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의 승인을 거쳐 인간윤리에 대한 심의를 완료하여 연구과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놀이라는 현상을 중심으로 세대별 놀이 특성, 변천과 시사점을 개개인의 경험을 중심으로 심층적인 질적 분석을 하였다. 즉 ‘놀이’라는 경험의 본질이 만 70~80대, 만 50~60대, 만 30~40대, 만 20대에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경험되었는가를 살피고 이것이 세대별 차이를 보이는가를 살핌으로써 체험한 놀이의 세대별 본질을 기술하고자 하였다. 자료해석은 면담 일지에서 본 연구와 관련성을 기반으로 하여 맥락적 의미에 따라 부호화(coding)한 후, 반복적으로 읽으며 놀이를 범주화하고 최종적으로 범주영역의 주제어를 생성하는 단계로 진행되었다. 이상의 연구내용에 대하여 밝혀진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한국 유아기 놀이의 세대별 특성을 살펴보면, 첫째, 만 70~80대(1924~1943년 출생)의 놀이에서는 땅과 자연으로 하는 놀이, 먹을거리와 함께 발전하는 놀이, 자연과 일상으로 놀잇감 만들기와 같은 특성을 보였다. 둘째, 만 50~60대(1944~1963년 출생)의 놀이는 전쟁을 소재로 한 놀이, 논과 밭에서의 놀이, 운동 형식이 있는 놀이와 같은 특성을 보였다. 셋째, 만 30~40대(1964~1983년 출생)의 놀이는 이름이 있는 놀이, 아지트에서의 놀이, 가족과 동네에서 전수받은 놀이와 같은 특성을 보였다. 넷째, 만 20대(1984~1993년 출생)의 놀이는 가족에게서 전수받은 놀이, 상품화 및 기계화 된 놀이, 유아교육기관과 실내에서의 놀이와 같은 특성을 보였다. 다음으로 한국 유아기 놀이의 변화를 살펴보면, ‘놀이장소가 자연에서 실내로 바뀌다’, ‘함께하는 놀이에서 혼자 하는 놀이로 바뀌다’, ‘일상생활의 놀이에서 구조화된 놀이로 바뀌다’, ‘가정과 자연에서의 놀이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놀이로 바뀌다’의 놀이 변화 특성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한국 유아기 놀이의 시사점을 살펴보면, ‘놀이대상은 공동체와 함께하는 놀이로’, ‘놀이내용은 의식주 생활과 관련된 놀이로’, ‘놀이방법은 교류와 움직임이 있는 놀이로’, ‘놀이환경은 자연 속에서 찾아가는 놀이로’가 유아기 놀이의 시사점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론은 한국 유아기 놀이의 세대별 변화가 시대·문화적으로 땅과 자연에서 세대를 아우르는 놀이가 점차적으로 상품화되고 기계화된 놀잇감을 사용
놀이는 유아들의 삶이자 세계이다. 이로 인해 유아의 놀이는 다각적인 문화와 현상에서 연구되어져 오고 있고 유아교육에서는 핵심주제로 논의되고 있다. 유아들에게 놀이란 세대를 아우르는 문화이며 어떠한 형태로든 그 사회의 유아교육적 유산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한국 사회의 유아기를 거친 기성세대와 현세대가 어떠한 놀이문화를 거치면서 살아가고 있는지에 대한 탐색과 현세대와 다음세대를 이어주는 미래 교육의 방향을 위해 세대별 놀이 특성과 변화양상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한국 사회는 일제 강점기, 개화와 한국 전쟁 등을 거치면서 유아기에 대한 시대적 인식 및 놀이 문화도 달라져 왔다. 그러므로 세대별로 유아기 놀이의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그 변화를 분석하는 것은 다음세대의 놀이문화 형성을 위한 통찰과 지원방안을 제공할 수 있다. 즉 한국의 세대별 유아기 놀이문화를 살펴보고 이에 근거한 현대사회 놀이문화의 시사점을 분석함으로써 또래, 부모,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유아기 놀이의 장을 마련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만 20대, 만 30대, 만 40대, 만 50대, 만 60대, 만 70대, 만 80대의 세대별로 유아기에 즐겼던 놀이의 다양한 내용과 방법들을 조사하여 한국 유아기의 놀이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세대별 놀이의 변화 특성을 탐색하고 이를 통해 유아기 놀이의 시사점에 대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는 유아교육에 있어서 한국 놀이문화의 교육적 가치와 놀이의 세대별 흐름과 변화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연구와 한국 유아기 놀이 문화의 교육적 활용에 적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기대해 본다. 본 연구는 한국 유아기 놀이 세대별 변화에 대한 연구를 위하여 유아기를 중심으로 만 20대(1984~1993년 출생), 만 30대(1974~1983년 출생), 만 40대(1964~1973년 출생), 만 50대(1954~1963년 출생), 만 60대(1944~1953년 출생), 만 70대(1934~1943년 출생), 만 80대(1924~1933년 출생)의 놀이 변화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통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1) 한국 유아기 놀이의 세대별 특성은 어떠한가? 2) 한국 유아기 놀이의 변화는 어떠한가? 3) 한국 유아기 놀이의 시사점은 어떠한가? 본 연구 참여자는 B지역에 거주하는 만 20대~80대까지 각 10명씩 총 70명을 임의표집 하였다. 연구자는 세대별 놀이를 탐색하기 위해 일대일 심층면담을 직접 실시하고, 동의가 된 상황 하에 사진촬영 및 동영상촬영과 녹음 및 녹취를 실시하였다. 특히 놀이장면이나 상황이 담겨진 사진 자료나 놀이상황을 묘사하는 그림 자료를 면담과 병행하여 수집하였고, 이를 구체적 해석의 보완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K대학교 기관생명윤리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의 승인을 거쳐 인간윤리에 대한 심의를 완료하여 연구과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놀이라는 현상을 중심으로 세대별 놀이 특성, 변천과 시사점을 개개인의 경험을 중심으로 심층적인 질적 분석을 하였다. 즉 ‘놀이’라는 경험의 본질이 만 70~80대, 만 50~60대, 만 30~40대, 만 20대에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경험되었는가를 살피고 이것이 세대별 차이를 보이는가를 살핌으로써 체험한 놀이의 세대별 본질을 기술하고자 하였다. 자료해석은 면담 일지에서 본 연구와 관련성을 기반으로 하여 맥락적 의미에 따라 부호화(coding)한 후, 반복적으로 읽으며 놀이를 범주화하고 최종적으로 범주영역의 주제어를 생성하는 단계로 진행되었다. 이상의 연구내용에 대하여 밝혀진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한국 유아기 놀이의 세대별 특성을 살펴보면, 첫째, 만 70~80대(1924~1943년 출생)의 놀이에서는 땅과 자연으로 하는 놀이, 먹을거리와 함께 발전하는 놀이, 자연과 일상으로 놀잇감 만들기와 같은 특성을 보였다. 둘째, 만 50~60대(1944~1963년 출생)의 놀이는 전쟁을 소재로 한 놀이, 논과 밭에서의 놀이, 운동 형식이 있는 놀이와 같은 특성을 보였다. 셋째, 만 30~40대(1964~1983년 출생)의 놀이는 이름이 있는 놀이, 아지트에서의 놀이, 가족과 동네에서 전수받은 놀이와 같은 특성을 보였다. 넷째, 만 20대(1984~1993년 출생)의 놀이는 가족에게서 전수받은 놀이, 상품화 및 기계화 된 놀이, 유아교육기관과 실내에서의 놀이와 같은 특성을 보였다. 다음으로 한국 유아기 놀이의 변화를 살펴보면, ‘놀이장소가 자연에서 실내로 바뀌다’, ‘함께하는 놀이에서 혼자 하는 놀이로 바뀌다’, ‘일상생활의 놀이에서 구조화된 놀이로 바뀌다’, ‘가정과 자연에서의 놀이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놀이로 바뀌다’의 놀이 변화 특성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한국 유아기 놀이의 시사점을 살펴보면, ‘놀이대상은 공동체와 함께하는 놀이로’, ‘놀이내용은 의식주 생활과 관련된 놀이로’, ‘놀이방법은 교류와 움직임이 있는 놀이로’, ‘놀이환경은 자연 속에서 찾아가는 놀이로’가 유아기 놀이의 시사점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론은 한국 유아기 놀이의 세대별 변화가 시대·문화적으로 땅과 자연에서 세대를 아우르는 놀이가 점차적으로 상품화되고 기계화된 놀잇감을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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