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놀이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Traditional Play Program』 on the child's self-esteem and social competence in community child center원문보기
본 연구는 전래놀이가 지역아동센터의 심리․정서지원 프로그램으로 유용한가를 확인하고자『전래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사회적 능력 증진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목적을 위해 두 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전래놀이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 『전래놀이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사회적 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M시에 소재한 L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 12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여 전래놀이 program co-worker와 함께 2014년 7월 28일부터 9월 29일까지 총 10회기에 걸쳐 매주 1회 70분씩 『전래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전래놀이 중 고누놀이, 실뜨기, 산가지놀이, 공기놀이, 윷놀이, 투호놀이, 제기차기, 비석치기, 사방치기를 순차적으로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비모수검정인 Mann-Whitney & Wilcoxon 검정으로 분석하였으며 행동관찰도 병행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전래놀이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하위요인 중 총체적 자아존중감,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은 평균값이 증가하였으며, 사회적 자아존중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2) 『전래놀이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사회적 능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하위요인 중 사교성, 대인적응성, 사회참여도, 주도성은 평균값이 증가하였으며, 인기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첫째, 『전래놀이 프로그램』은 아동에게 놀이가 주는 재미로 성취감과 집중력을 길러주며, 놀이 참여의 만족스러운 성과가 자신감을 고취시킴으로써 『전래놀이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전래놀이 프로그램』은 놀이 안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을 통해 또래관계 형성에 큰 도움을 주며, 각각의 놀이에 주어진 규칙을 준수하면서 책임감과 ...
본 연구는 전래놀이가 지역아동센터의 심리․정서지원 프로그램으로 유용한가를 확인하고자『전래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사회적 능력 증진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목적을 위해 두 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전래놀이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 『전래놀이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사회적 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M시에 소재한 L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 12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여 전래놀이 program co-worker와 함께 2014년 7월 28일부터 9월 29일까지 총 10회기에 걸쳐 매주 1회 70분씩 『전래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전래놀이 중 고누놀이, 실뜨기, 산가지놀이, 공기놀이, 윷놀이, 투호놀이, 제기차기, 비석치기, 사방치기를 순차적으로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비모수검정인 Mann-Whitney & Wilcoxon 검정으로 분석하였으며 행동관찰도 병행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전래놀이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하위요인 중 총체적 자아존중감,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은 평균값이 증가하였으며, 사회적 자아존중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2) 『전래놀이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사회적 능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하위요인 중 사교성, 대인적응성, 사회참여도, 주도성은 평균값이 증가하였으며, 인기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첫째, 『전래놀이 프로그램』은 아동에게 놀이가 주는 재미로 성취감과 집중력을 길러주며, 놀이 참여의 만족스러운 성과가 자신감을 고취시킴으로써 『전래놀이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전래놀이 프로그램』은 놀이 안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을 통해 또래관계 형성에 큰 도움을 주며, 각각의 놀이에 주어진 규칙을 준수하면서 책임감과 자기조절 능력을 갖게 함으로써『전래놀이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사회적 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사회적 능력 증진의 효과를 비추어 볼 때, 『전래놀이 프로그램』은 활동성․사회성․책임감․주도성이 왕성해지는 학령기 아동에게 효과적인 심리․정서지원 프로그램이며 이 부분이 미비한 지역아동센터에 유용한 프로그램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전래놀이가 지역아동센터의 심리․정서지원 프로그램으로 유용한가를 확인하고자『전래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사회적 능력 증진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목적을 위해 두 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전래놀이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 『전래놀이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사회적 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M시에 소재한 L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 12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여 전래놀이 program co-worker와 함께 2014년 7월 28일부터 9월 29일까지 총 10회기에 걸쳐 매주 1회 70분씩 『전래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전래놀이 중 고누놀이, 실뜨기, 산가지놀이, 공기놀이, 윷놀이, 투호놀이, 제기차기, 비석치기, 사방치기를 순차적으로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비모수검정인 Mann-Whitney & Wilcoxon 검정으로 분석하였으며 행동관찰도 병행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전래놀이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하위요인 중 총체적 자아존중감,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은 평균값이 증가하였으며, 사회적 자아존중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2) 『전래놀이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사회적 능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하위요인 중 사교성, 대인적응성, 사회참여도, 주도성은 평균값이 증가하였으며, 인기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첫째, 『전래놀이 프로그램』은 아동에게 놀이가 주는 재미로 성취감과 집중력을 길러주며, 놀이 참여의 만족스러운 성과가 자신감을 고취시킴으로써 『전래놀이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전래놀이 프로그램』은 놀이 안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을 통해 또래관계 형성에 큰 도움을 주며, 각각의 놀이에 주어진 규칙을 준수하면서 책임감과 자기조절 능력을 갖게 함으로써『전래놀이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사회적 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사회적 능력 증진의 효과를 비추어 볼 때, 『전래놀이 프로그램』은 활동성․사회성․책임감․주도성이 왕성해지는 학령기 아동에게 효과적인 심리․정서지원 프로그램이며 이 부분이 미비한 지역아동센터에 유용한 프로그램임을 확인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