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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사업의 공종별·연차별 특성을 반영한 연간 최적공사비 산정 및 군집화 분석 원문보기


김청운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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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고속도로사업은 장기적이고 대규모인 사업으로 다년간 수행되고 있으며 사업비용은 매년 평가하여 할당하는 장기계속계약 형식으로 진행된다. 장기계속계약 방식은 총 예산을 확보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정부 입장에서는 유연하게 사업비를 할당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투입기준이 현실적으로 맞지 않고, 일률적으로 사업비가 배정되어 원활한 공사진행에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는 최근들어 건설분야의 예산 확보가 어려워짐으로 인해 더욱 심해 지고 있다. 2014년 100개 공구가 넘는 고속도로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해당 공구들마다 매년 적정한 공사비를 책정하기 위한 체계적인 공사비 책정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매년 고속도로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는 연간 최적공사비를 산정하고 예산 배분전략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고속도로 사업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highway project is established for long-term in a large scale for years. Its business expenses are evaluated yearly and operated in the term of allocated continuous long-term contract. The method of continuous long-term contract has an advantage in flexible allocation of business expenses in ...

주제어

#고속도로공사  #적정공사비  #장기계속계약  #군집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청운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건설시스템공학과
지도교수 구본상
발행연도 2015
키워드 고속도로공사, 적정공사비, 장기계속계약, 군집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054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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