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예비교사와 초등과학교사의 기후 변화에 대한 논증 과정 분석 Argumentation analysis of primary pre-service teachers and elementary school science teachers on climate change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기후 변화에 대한 초등 예비교사와 초등과학교사의 논증 과정을 세밀하게 분석하여, 교사들을 위한 보다 효과적인 논증 과정 프로그램 개발 및 연수의 필요성에 대한 제언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 예비교사인 교육대학교 4학년 학생 5명, 초등과학교사 5명을 성별, 전공, 교육경력, 실습학년 등을 고루 분배하여 의도적으로 표집하였다. 기후 변화에 대하여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이 과정은 녹음되고, 전사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의 논증 과정을 논증 과정 분석틀로 분석하였고, 자료 분석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과학교육 전문가 2명을 대상으로 분석자간 일치도를 확인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 첫째, 초등 예비교사와 초등과학교사는 논증이 과학교육에서 필요함을 인지하고 있으나, 논증에 대한 지식 및 경험 부족, 수업시간 부족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실제로는 과학 수업에서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후 변화에 대한 논증 과정에서 TAP요소는 ...
이 연구의 목적은 기후 변화에 대한 초등 예비교사와 초등과학교사의 논증 과정을 세밀하게 분석하여, 교사들을 위한 보다 효과적인 논증 과정 프로그램 개발 및 연수의 필요성에 대한 제언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 예비교사인 교육대학교 4학년 학생 5명, 초등과학교사 5명을 성별, 전공, 교육경력, 실습학년 등을 고루 분배하여 의도적으로 표집하였다. 기후 변화에 대하여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이 과정은 녹음되고, 전사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의 논증 과정을 논증 과정 분석틀로 분석하였고, 자료 분석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과학교육 전문가 2명을 대상으로 분석자간 일치도를 확인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 첫째, 초등 예비교사와 초등과학교사는 논증이 과학교육에서 필요함을 인지하고 있으나, 논증에 대한 지식 및 경험 부족, 수업시간 부족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실제로는 과학 수업에서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후 변화에 대한 논증 과정에서 TAP요소는 data(43.6%)와 claim(23.6%), 주장의 정당화와 연관이 깊은 warrant는 21.4%였다. 논증 과정에서 초등 예비교사인 대학교 4학년 학생들은 주로 data와 claim, warrant를 제시하였으며, 초등과학교사는 backing과 rebuttal을 제시하여 견고하고 튼튼한 논증 구조를 완성하였다. 논증 과정에서 초등 예비교사는 초등과학교사보다 1~2개 더 많은 TAP구조를 띠었으나 논증 구조가 자신의 경험과 단순한 자료에만 의존한 CD, CW, CDW형이 많았으며 CDWBR형은 나타나지 않았다.
이번 연구에서 초등 예비교사와 초등과학교사의 논증 구조는 claim, data, warrant가 잘 나타났지만 자신의 신념에 대한 생각을 견고하게 만들 수 있는 backing과 rebuttal을 경험하고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연수와 논증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기후 변화에 대한 초등 예비교사와 초등과학교사의 논증 과정을 세밀하게 분석하여, 교사들을 위한 보다 효과적인 논증 과정 프로그램 개발 및 연수의 필요성에 대한 제언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 예비교사인 교육대학교 4학년 학생 5명, 초등과학교사 5명을 성별, 전공, 교육경력, 실습학년 등을 고루 분배하여 의도적으로 표집하였다. 기후 변화에 대하여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이 과정은 녹음되고, 전사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의 논증 과정을 논증 과정 분석틀로 분석하였고, 자료 분석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과학교육 전문가 2명을 대상으로 분석자간 일치도를 확인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 첫째, 초등 예비교사와 초등과학교사는 논증이 과학교육에서 필요함을 인지하고 있으나, 논증에 대한 지식 및 경험 부족, 수업시간 부족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실제로는 과학 수업에서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후 변화에 대한 논증 과정에서 TAP요소는 data(43.6%)와 claim(23.6%), 주장의 정당화와 연관이 깊은 warrant는 21.4%였다. 논증 과정에서 초등 예비교사인 대학교 4학년 학생들은 주로 data와 claim, warrant를 제시하였으며, 초등과학교사는 backing과 rebuttal을 제시하여 견고하고 튼튼한 논증 구조를 완성하였다. 논증 과정에서 초등 예비교사는 초등과학교사보다 1~2개 더 많은 TAP구조를 띠었으나 논증 구조가 자신의 경험과 단순한 자료에만 의존한 CD, CW, CDW형이 많았으며 CDWBR형은 나타나지 않았다.
이번 연구에서 초등 예비교사와 초등과학교사의 논증 구조는 claim, data, warrant가 잘 나타났지만 자신의 신념에 대한 생각을 견고하게 만들 수 있는 backing과 rebuttal을 경험하고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연수와 논증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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