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한 초등 사회과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설계·연구를 통해 교사가 쉽게 프로젝트 학습의 단계를 이해하고 적용하여 사회과 교수학습개선에 시사점을 제공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사회과 프로젝트 학습의 특성과 단계를 분석하고 수업을 어떻게 설계하여 개발할 것인지 알아본다. 둘째,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한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및 수업 설계를 고안하고 현장에 적용한 효과는 어떠한지 알아본다.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첫째,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하여 사회과 수업을 실행하면서 수업 설계를 연구하였으며 연구자가 제작한 교수․학습방법 설계를 부산광역시 소재 M초등학교 5학년 1개 반(24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적용 연구를 실시하였다. 수업은 2차에 나누어 프로젝트 주제에 맞게 수업을 실행 후 구체화시켰다. 그리고 설정된 모형 및 협의사항을 토대로 교수학습과정을 설계하였다. 둘째,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프로젝트 학습이 가능한 주제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다른 교과와 함께 이루어지는 프로젝트 수업 사례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
저자 | 구본정 |
---|---|
학위수여기관 |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사회교육 |
지도교수 | 한춘희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109 p. |
키워드 | 프로젝트 프로젝트 학습 사회 초등 사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5779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