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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서로 다른 모습의 삶을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는 문화로서 ‘한국 아이돌 팬덤’에 주목하고, 이들을 통해 한국사회의 문화소비 집단에 대한 이해를 시도한다. 이전까지 10대 청소년들의 하위문화로 이해되던 한국 아이돌 팬덤은 이제 다양한 연령과 성별을 갖는 사람들이 함께 공유하는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각각의 구성원들이 한국 아이돌 팬덤으로 유입되게 되는 경로는 다양하지만, 이들은 공통적으로 아이돌을 문화상품이 아닌 하나의 ‘인격체’로 인지하게 되는 경험을 통해 팬덤 안의 구성원으로 자리 잡게 된다. 또한 이들은 선호하는 아이돌과 관련한 상품을 적극적으로 소비함을 통해 응원하고 싶은 ‘그 사람’과 비대면적으로 상호작용하고자 한다. 즉 한국 아이돌 팬덤에게 적극적 문화소비는 상호작용이자 감정의 표현이며, 이들은 그 과정을 통해 삶에 ‘즐거움’과 ‘활력소’를 얻는 생활방식의 유형을 공유하고 있다. 그런데 한국 아이돌 팬덤은 이처럼 적극적 문화소비 행태를 공유하고, 그것을 스타(Star)에 대한 애정표현의 척도로 삼는 인식 또한 공유하고 있지만 각 개인에게 ‘적극적’인 수준과 의미는 서로 다르게 구성된다. 이들은 개인의 선호와 아이돌에 대한 스스로의 가치판단, 자신의 생애과정에 대한 인식 등의 개인적 요인에 따라서, 또 또래집단과 온라인 커뮤니티, 팬덤 문화에서 공유하는 규범과 가치와 같은 집단적 요인에 영향을 받아 문화소비 행태를 결정하고 있다. 즉 한국 아이돌 팬덤의 문화소비 행태는 개인적 특질과 문화의 영향에 따라 ...
저자 | 이수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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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사회학과 |
지도교수 | 한준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v, 97 p. |
키워드 | 한국 아이돌 팬덤 블라우 공간 생애지위 문화소비 소비의 의미 Korean idol fandom blau space niche cultural consumption meaning of consumption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6145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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