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아이돌 팬덤과 문화소비 : 한국 아이돌 팬덤의 지형 확장과 문화소비의 의미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수현 (연세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서로 다른 모습의 삶을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는 문화로서 ‘한국 아이돌 팬덤’에 주목하고, 이들을 통해 한국사회의 문화소비 집단에 대한 이해를 시도한다. 이전까지 10대 청소년들의 하위문화로 이해되던 한국 아이돌 팬덤은 이제 다양한 연령과 성별을 갖는 사람들이 함께 공유하는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각각의 구성원들이 한국 아이돌 팬덤으로 유입되게 되는 경로는 다양하지만, 이들은 공통적으로 아이돌을 문화상품이 아닌 하나의 ‘인격체’로 인지하게 되는 경험을 통해 팬덤 안의 구성원으로 자리 잡게 된다. 또한 이들은 선호하는 아이돌과 관련한 상품을 적극적으로 소비함을 통해 응원하고 싶은 ‘그 사람’과 비대면적으로 상호작용하고자 한다. 즉 한국 아이돌 팬덤에게 적극적 문화소비는 상호작용이자 감정의 표현이며, 이들은 그 과정을 통해 삶에 ‘즐거움’과 ‘활력소’를 얻는 생활방식의 유형을 공유하고 있다. 그런데 한국 아이돌 팬덤은 이처럼 적극적 문화소비 행태를 공유하고, 그것을 스타(Star)에 대한 애정표현의 척도로 삼는 인식 또한 공유하고 있지만 각 개인에게 ‘적극적’인 수준과 의미는 서로 다르게 구성된다. 이들은 개인의 선호와 아이돌에 대한 스스로의 가치판단, 자신의 생애과정에 대한 인식 등의 개인적 요인에 따라서, 또 또래집단과 온라인 커뮤니티, 팬덤 문화에서 공유하는 규범과 가치와 같은 집단적 요인에 영향을 받아 문화소비 행태를 결정하고 있다. 즉 한국 아이돌 팬덤의 문화소비 행태는 개인적 특질과 문화의 영향에 따라 ...

주제어

#한국 아이돌 팬덤 블라우 공간 생애지위 문화소비 소비의 의미 Korean idol fandom blau space niche cultural consumption meaning of consump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수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학과
지도교수 한준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 97 p.
키워드 한국 아이돌 팬덤 블라우 공간 생애지위 문화소비 소비의 의미 Korean idol fandom blau space niche cultural consumption meaning of consump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614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