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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빈센트 반 고흐(Vincent Willem Van Gogh; 1853~1890)의 초상화를 토대로 그의 영혼관을 검증하고 해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고흐의 자화상을 다루고 있는 타 논문들 대다수는 고흐의 자화상에 나타나는 색채와 그 외 심리적인 측면에 주목하고 있는데 반하여 본 논문은 고흐의 자화상에 주목하면서 동생 테오(Theodorus van Gogh; 1857∼1891)와의 서한집에서 드러나는 내용 중에 원형상을 시사하는 내용들을 검증함으로써 고흐의 영혼관을 해석하는데 그 차별성이 있다. 고흐는 자신의 정념을 자화상 속에 투사시킴으로써 색채, 터치, 그리고 원형이미지를 독창적인 방법으로 표상하였으며 별의 이미지가 곧 희망적 메시지인 동시에 자신의 얼굴을 메타님 하였다. 본 연구는 고흐의 자화상에 나타나는 미술텍스트 형식구조를 분석하여 색채, 터치의 운용, 그리고 원형상을 토대로 해석함으로써 고흐의 영혼관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에 대한 연구방법론을 제시하면 아래와 같다. 제 Ⅰ장에서는 예비적 고찰로서 모더니즘과 후기인상주의 미술에 관한 이론적 내용을 살펴보았고 고흐의 작가적 성장 배경을 통해 그가 어떻게 미술을 접하고 성장하였는지 파악해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영혼의 개념을 고찰하고 영혼이 인간의 내면적인 삶 속에 존재하는 어떤 힘이나 생명의 원리로 이해되고 있음을 논의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문제설정 및 연구방법론으로써 연구사개요 및 문제제기를 하고 ...
저자 | 고혜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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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창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술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63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8434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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