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성찰 학습일지 작성 및 피드백 유형이 자유학기제 중학교 학습자의 영어 어휘, 문법 및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장영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 교육 실현을 목표로 2016년부터 전면 시행 예정인 중학교 자유학기제는 기존의 지필평가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형성평가나 학생 스스로의 자기성찰 평가 등의 다양한 평가방법의 활용을 강조하고 있다. 형성평가의 경우 학교 수업에서 많이 사용되어 왔으며 다수의 관련 연구가 있는 반면, 자기성찰 평가에 대한 연구는 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유학기제 하에서 자기성찰 평가 방법의 하나로 자기성찰 학습일지를 작성하는 것이 중학교 학습자들의 영어 어휘 및 문법 학습에 미치는 영향과 영어 학습 전반에 대한 흥미와 태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educational goal of nourishing the dreams and talents of students, the Korea Free Semester System, which is to be implemented in 2016, emphasizes the utilization of a variety of assessment methods such as formative assessment and students' self-reflection away from the traditional paper-ba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영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한종임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xiii, 14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192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