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또래지위와 대인문제해결능력, 친사회성, 또래괴롭힘, 공격성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s Between Peer-Status and Problem-Solving Ability, Prosociability, Peer Bullying, and Aggression in Preschoolers원문보기
본 연구는 만5세 유아의 또래지위에 따른 대인문제해결능력, 친사회성, 또래괴롭힘, 공격성 간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또래지위(인기,보통,무시,거부,양면성) 빈도는 어떠하며, 이는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능력은 차이가 있는가? 3)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성은 차이가 있는가? 4)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의 또래괴롭힘은 차이가 있는가? 5)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의 공격성은 차이가 있는가? 연구 대상은 유아교육기관에 재원중인 만5세 남아 143명, 여아 116명으로 총 259명이다. 또래지위를 측정하기 위해 Coie와 Dodge(1983)의 사회성 측정법을 이용한 또래지명법을 사용하여 인기아, 보통아, 무시아, 거부아, 양면성아 집단을 구분하였다. 대인문제해결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Spivack(1976)의 대인간 인지 문제해결능력 검사(Interpersonal Cognitive Problem ...
본 연구는 만5세 유아의 또래지위에 따른 대인문제해결능력, 친사회성, 또래괴롭힘, 공격성 간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또래지위(인기,보통,무시,거부,양면성) 빈도는 어떠하며, 이는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능력은 차이가 있는가? 3)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성은 차이가 있는가? 4)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의 또래괴롭힘은 차이가 있는가? 5)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의 공격성은 차이가 있는가? 연구 대상은 유아교육기관에 재원중인 만5세 남아 143명, 여아 116명으로 총 259명이다. 또래지위를 측정하기 위해 Coie와 Dodge(1983)의 사회성 측정법을 이용한 또래지명법을 사용하여 인기아, 보통아, 무시아, 거부아, 양면성아 집단을 구분하였다. 대인문제해결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Spivack(1976)의 대인간 인지 문제해결능력 검사(Interpersonal Cognitive Problem Solving Skill : ICPS)를 바탕으로 박찬옥이 수정 및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친사회성을 측정하기 위해 Crick, Casas와 Mosher(1997)가 개발한 PSBS-T(Preschool Social Behavior Scale-Teacher From)척도를 사용하였다. 또래괴롭힘을 측정하기 위해 Salmivalli(1996)이 제작한 참여자 역할 질문지(Participant Role Question : PRQ)를 바탕으로 서미정(2008)이 자기보고식으로 재구성한 척도를 유아교사 2인과 전문가 1인의 도움을 받아 유아들이 이해하기 쉽게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공격성을 측정하기 위해 Crick, Casas와 Mosher(1997)가 개발한 PSBS-T(Preschool Social Behavior Scale-Teacher From)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각 변인들의 신뢰도를 검증하고자 Cronbach’s a 값으로 내적 일치도를 산출하였고, 유아의 인구학적 특성과 또래지위를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성별과 또래지위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고, 또래지위에 따른 각 요인들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F검증과 Duncan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또래지위(인기,보통,무시,거부,양면성) 빈도는 어떠하며, 이는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인기아, 보통아, 무시아, 거부아, 양면성아 순으로 많은 빈도를 보였으며, 여아는 남아보다 인기아가 남아는 여아보다 거부아, 양면성아가 많은 차이를 보였다. 둘째,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능력은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양면성아, 보통아, 인기아, 거부아, 무시아 순으로 대인문제해결능력의 차이를 보였고, 양면성아가 가장 높은 대인문제해결능력을 무시아가 가장 낮은 대인문제해결능력을 나타냈다. 셋째,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성은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인기아, 보통아, 무시아, 양면성아, 거부아 순으로 친사회성의 차이를 보였고, 인기아가 가장 높은 친사회성을 거부아가 가장 낮은 친사회성을 나타냈다. 넷째,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의 또래괴롭힘은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피해 정도는 양면성아, 거부아, 보통아, 인기아, 무시아 순으로 차이를 보였고, 양면성아가 가장 높은 피해정도를 무시아가 가장 낮은 피해정도를 나타냈다. 가해 정도는 양면성아, 거부아, 보통아, 무시아, 인기아 순으로 차이를 보였고, 양면성아가 가장 높은 가해정도를 인기아가 가장 낮은 가해정도를 나타냈다. 다섯째,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의 공격성은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양면성아, 거부아, 무시아, 인기아, 보통아 순으로 공격성의 차이를 보였고, 양면성아가 가장 높은 공격성을 보통아가 가장 낮은 공격성을 나타냈다. 본 연구 결과에서, 각 요인들은 또래지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유아기의 또래지위에 따른 특성을 세부적으로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만5세 유아의 또래지위에 따른 대인문제해결능력, 친사회성, 또래괴롭힘, 공격성 간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또래지위(인기,보통,무시,거부,양면성) 빈도는 어떠하며, 이는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능력은 차이가 있는가? 3)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성은 차이가 있는가? 4)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의 또래괴롭힘은 차이가 있는가? 5)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의 공격성은 차이가 있는가? 연구 대상은 유아교육기관에 재원중인 만5세 남아 143명, 여아 116명으로 총 259명이다. 또래지위를 측정하기 위해 Coie와 Dodge(1983)의 사회성 측정법을 이용한 또래지명법을 사용하여 인기아, 보통아, 무시아, 거부아, 양면성아 집단을 구분하였다. 대인문제해결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Spivack(1976)의 대인간 인지 문제해결능력 검사(Interpersonal Cognitive Problem Solving Skill : ICPS)를 바탕으로 박찬옥이 수정 및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친사회성을 측정하기 위해 Crick, Casas와 Mosher(1997)가 개발한 PSBS-T(Preschool Social Behavior Scale-Teacher From)척도를 사용하였다. 또래괴롭힘을 측정하기 위해 Salmivalli(1996)이 제작한 참여자 역할 질문지(Participant Role Question : PRQ)를 바탕으로 서미정(2008)이 자기보고식으로 재구성한 척도를 유아교사 2인과 전문가 1인의 도움을 받아 유아들이 이해하기 쉽게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공격성을 측정하기 위해 Crick, Casas와 Mosher(1997)가 개발한 PSBS-T(Preschool Social Behavior Scale-Teacher From)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각 변인들의 신뢰도를 검증하고자 Cronbach’s a 값으로 내적 일치도를 산출하였고, 유아의 인구학적 특성과 또래지위를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성별과 또래지위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고, 또래지위에 따른 각 요인들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F검증과 Duncan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또래지위(인기,보통,무시,거부,양면성) 빈도는 어떠하며, 이는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인기아, 보통아, 무시아, 거부아, 양면성아 순으로 많은 빈도를 보였으며, 여아는 남아보다 인기아가 남아는 여아보다 거부아, 양면성아가 많은 차이를 보였다. 둘째,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능력은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양면성아, 보통아, 인기아, 거부아, 무시아 순으로 대인문제해결능력의 차이를 보였고, 양면성아가 가장 높은 대인문제해결능력을 무시아가 가장 낮은 대인문제해결능력을 나타냈다. 셋째,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성은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인기아, 보통아, 무시아, 양면성아, 거부아 순으로 친사회성의 차이를 보였고, 인기아가 가장 높은 친사회성을 거부아가 가장 낮은 친사회성을 나타냈다. 넷째,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의 또래괴롭힘은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피해 정도는 양면성아, 거부아, 보통아, 인기아, 무시아 순으로 차이를 보였고, 양면성아가 가장 높은 피해정도를 무시아가 가장 낮은 피해정도를 나타냈다. 가해 정도는 양면성아, 거부아, 보통아, 무시아, 인기아 순으로 차이를 보였고, 양면성아가 가장 높은 가해정도를 인기아가 가장 낮은 가해정도를 나타냈다. 다섯째,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의 공격성은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양면성아, 거부아, 무시아, 인기아, 보통아 순으로 공격성의 차이를 보였고, 양면성아가 가장 높은 공격성을 보통아가 가장 낮은 공격성을 나타냈다. 본 연구 결과에서, 각 요인들은 또래지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유아기의 또래지위에 따른 특성을 세부적으로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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