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성 신장을 위한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 연구


황은정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창의성 신장을 위한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 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국어과 창의성의 개념을 규명하고 현대시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과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Ⅰ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밝히고 기존에 이루어진 국어교육에서의 창의성 연구 중에서 본고에서 검토할 만한 논의들을 살펴보았다. Ⅱ장에서는 일반적인 창의성의 개념을 바탕으로 국어과에서의 창의성 개념, 창의성 교육의 구성요소를 제시하고 창의성과 시 교육의 관계를 밝혔다. 이를 통하여 창의성 신장에 기여하는 시 교육의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Ⅲ장에서는 창의성의 신장을 돕는 국어과 교수·학습의 특성을 살펴보고, 기존의 의미 있는 시 교수·학습 모형과 창의성 관련 교수·학습 모형을 검토하여 창의성 신장을 위한 현대시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하는 원리를 구체화하였다. Ⅳ장에서는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하였다. 각 단계는 ‘ 계획→도입→전개→정리 단계→평가’의 5단계로 구성하였다. 특히 ‘전개 단계’는 창의적인 활동들이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문제 발견하기→ 아이디어 준비하기→ 아이디어 생성하기→ 아이디어 나누기’로 나누었다. 다음으로 구안한 모형을 중학교 1학년 교과서 수록 작품인 <처음 안 일>시 수업에 적용하여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였다. Ⅴ장에서는 Ⅰ장부터 Ⅳ장까지의 연구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하면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을 다루었다. 나아가 본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의미 있는 연구 방향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시 수업이 학습자의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매우 유의미한 방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재확인한 점, 또한 창의성 신장을 위한 현대시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하고, 적용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이 연구가 기반이 되어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다양한 시 수업 연구들이 이어지기를 기대한다.A Study o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f Modern Poetry for Enhancing Creativ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oncepts of creativity in the Korean Language and to develop the Teaching-Learning Model and how it can increase student creativity using modern poetry. In Chapter I, I discussed the research purpose and background, and reviewed valuable arguments among existing research related to creativity in the Korean Language. In Chapter II, based on the concept of general creativity, I suggested a definition of creativity and components in creativity education. I also found a relationship between creativity and teaching poetry. Through this, I confirmed the ...

주제어

#국어과 창의성 교육 현대시 교육 창의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은정
학위수여기관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신주철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09 p.
키워드 국어과 창의성 교육 현대시 교육 창의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402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