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공정무역 커피 고정 소비자의 재 구매의도를 파악함에 있어 공정무역 커피 인증마크에 대한 신뢰성, 공정무역 커피 구매를 위해 발생하는 정보탐색비용을 공정무역 커피 구매 행위에 대한 태도를 설명하는 선행변수로 설정하고 소비자 성향변수인 감정이입을 윤리적 의무를 설명하는 선행변수로 설정하여 공정무역 커피 구매 행위에 대한 태도, 윤리적 의무, 소비자 행복, 공정무역 커피 재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기 위한 연구로 진행되었다. 또한 자신을 사랑하고 절대시하며 자기가치를 중요시하는 ...
본 연구는 공정무역 커피 고정 소비자의 재 구매의도를 파악함에 있어 공정무역 커피 인증마크에 대한 신뢰성, 공정무역 커피 구매를 위해 발생하는 정보탐색비용을 공정무역 커피 구매 행위에 대한 태도를 설명하는 선행변수로 설정하고 소비자 성향변수인 감정이입을 윤리적 의무를 설명하는 선행변수로 설정하여 공정무역 커피 구매 행위에 대한 태도, 윤리적 의무, 소비자 행복, 공정무역 커피 재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기 위한 연구로 진행되었다. 또한 자신을 사랑하고 절대시하며 자기가치를 중요시하는 나르시시즘 변수를 활용하여 공정무역 커피 구매 행위에 대한 태도와 소비자 행복 간의 관계에 대한 조절효과와 윤리적 의무와 소비자 행복 간의 관계, 소비자 행복과 공정무역 커피 재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의 나르시시즘의 조절효과의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공정무역 커피 고정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분석을 토대로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공정무역 커피 고정 소비자의 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정무역 인증마크에 대한 신뢰성이 공정무역 커피 구매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공정무역 커피 구매를 위해 발생하는 정보탐색비용은 공정무역 커피 구매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소비자의 공정무역 커피 노동자에 대한 감정이입이 윤리적 의무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넷째, 공정무역 커피 구매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소비자 행복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섯째, 소비자의 공정무역 커피 구매에 대한 윤리적 의무감이 소비자 행복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섯째, 공정무역 커피 구매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공정무역 커피 재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곱째, 소비자의 공정무역 커피 구매에 대한 윤리적 의무감이 공정무역 커피 재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덟째, 소비자 행복이 공정무역 커피 재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공정무역 커피 구매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소비자 행복 간의 관계에서 나르시시즘의 조절효과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윤리적 의무와 소비자 행복 간의 관계, 소비자 행복과 공정무역 커피 재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는 나르시시즘의 조절효과가 유의하지 않은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공정무역 커피 고정 소비자의 재 구매의도를 파악함에 있어 공정무역 커피 인증마크에 대한 신뢰성, 공정무역 커피 구매를 위해 발생하는 정보탐색비용을 공정무역 커피 구매 행위에 대한 태도를 설명하는 선행변수로 설정하고 소비자 성향변수인 감정이입을 윤리적 의무를 설명하는 선행변수로 설정하여 공정무역 커피 구매 행위에 대한 태도, 윤리적 의무, 소비자 행복, 공정무역 커피 재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기 위한 연구로 진행되었다. 또한 자신을 사랑하고 절대시하며 자기가치를 중요시하는 나르시시즘 변수를 활용하여 공정무역 커피 구매 행위에 대한 태도와 소비자 행복 간의 관계에 대한 조절효과와 윤리적 의무와 소비자 행복 간의 관계, 소비자 행복과 공정무역 커피 재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의 나르시시즘의 조절효과의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공정무역 커피 고정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분석을 토대로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공정무역 커피 고정 소비자의 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정무역 인증마크에 대한 신뢰성이 공정무역 커피 구매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공정무역 커피 구매를 위해 발생하는 정보탐색비용은 공정무역 커피 구매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소비자의 공정무역 커피 노동자에 대한 감정이입이 윤리적 의무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넷째, 공정무역 커피 구매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소비자 행복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섯째, 소비자의 공정무역 커피 구매에 대한 윤리적 의무감이 소비자 행복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섯째, 공정무역 커피 구매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공정무역 커피 재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곱째, 소비자의 공정무역 커피 구매에 대한 윤리적 의무감이 공정무역 커피 재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덟째, 소비자 행복이 공정무역 커피 재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공정무역 커피 구매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소비자 행복 간의 관계에서 나르시시즘의 조절효과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윤리적 의무와 소비자 행복 간의 관계, 소비자 행복과 공정무역 커피 재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는 나르시시즘의 조절효과가 유의하지 않은 차이를 보였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attitudes and ethical obligations affecting happiness and repurchase intentions of regular consumers of fair-trade coffee and their influencing factors. It also examined narcissism as a moderator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attitude and happiness and between moral obliga...
This study investigated the attitudes and ethical obligations affecting happiness and repurchase intentions of regular consumers of fair-trade coffee and their influencing factors. It also examined narcissism as a moderator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attitude and happiness and between moral obligations and happiness. A survey was conducted on 279 regular consumers of at least a cup of fair-trade coffee weekly or a pack of fair-trade coffee beans monthly. The survey data were analyzed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results showed that the credibility of fair-trade coffee labels positively influenced the attitude of regular consumers. Contrary to our hypothesis, the perception of information search costs positively affected attitudes. As expected, empathy affected moral obligations. Consumers’ attitudes and moral obligations predicted happiness and repurchase intentions; happiness affected repurchase intentions. Finally, a moderating effect of narcissism existed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attitude and happiness.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are discussed.
This study investigated the attitudes and ethical obligations affecting happiness and repurchase intentions of regular consumers of fair-trade coffee and their influencing factors. It also examined narcissism as a moderator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attitude and happiness and between moral obligations and happiness. A survey was conducted on 279 regular consumers of at least a cup of fair-trade coffee weekly or a pack of fair-trade coffee beans monthly. The survey data were analyzed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results showed that the credibility of fair-trade coffee labels positively influenced the attitude of regular consumers. Contrary to our hypothesis, the perception of information search costs positively affected attitudes. As expected, empathy affected moral obligations. Consumers’ attitudes and moral obligations predicted happiness and repurchase intentions; happiness affected repurchase intentions. Finally, a moderating effect of narcissism existed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attitude and happiness.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a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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