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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력 발전용 석탄취급설비에 대한 최적설비 설계연구
Study of the optimization of the design of coal handling system for thermal power plant 원문보기


심세은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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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전력시장의 변화로 한전 주도로 계획, 건설 및 운영되었던 유연탄 화력 발전사업이 민자에 의한 소형 발전 형태로 변화됨에 따라 석탄전용 물류설비의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낙포 석탄부두는 이와 같은 석탄 구매 요구에 따라 대량으로 수입, 저장한 후 각 소형 발전소에 소량으로 유연탄을 공급하는 석탄물류시스템(Coal Transfer Terminal)으로 설계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전라남도 여수시 낙포동 일원에 위치한 낙포석탄부두 석탄취급설비 건설공사를 추진함에 있어, 각 기기 및 구성 계통에 대한 경제성 및 기술성을 고려한 적절한 배치안을 제시하여 기본 설계 개념을 선정하는데 있다. 하역기, 이송설비, 저장조 및 선적기 형식 및 제원에 대하여 검토 및 결정하는 것으로 물동량에 따른 물류 흐름 최적 동선 구축 및 최적 반출 시스템 구축하는것에 그 목적이 있다. 낙포석탄부두 석탄취급설비 건설공사를 추진함에 있어, 각 기기 및 구성 계통에 대한 주요 설비 용량 및 물량은 하역계통, 저탄계통, 배출계통, 상차계통, 선적계통, 순환계통으로 구성되어있다. 낙포석탄부두의 연간 물동량은 2012년부터 약 329ton/h의 연간물동량을 처리하여야 하며, 2019년 최대 623만톤에 달하는 물동량을 처리하여야 한다. 현재 예상되는 운영기간은 2021년까지 이며, 시장의 변화에 따라 이후의 물동량에는 변동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전체 물동량 중 해상으로 반출되어야 하는 최대 물동량은 2015년 기준 약 269만톤이며, 육상으로 반출되어야 하는 최대 물동량은 2021년을 기준으로 약 340만톤으로 예상된다. 검토된 연간 물동량 중 가장 큰 연간 623만톤을 기준으로 하역계통은 2,400ton/h용량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세은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계공학과
지도교수 최윤호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67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503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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