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 즉, 문화관광축제는 지역의 고용 창출은 물론 사회·경제·문화 등 모든 분야 발전에 기여하며, 그 지역만의 특별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효과는 물론 우리나라 전체에 사회·경제·문화 발전에도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이들 문화관광축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온라인 홍보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최근 디지털 미디어의 급격한 발달로 온라인 미디어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이용자가 증가하는 환경 아래서 국내 문화관광축제의 온라인 홍보 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바람직한 발전 방안은 무엇인지를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난 10년간 최우수내지 우수축제로 선정한 문화관광축제 36개이며, 이들 축제의 공식 홈페이지, 페이스북, 트위터의 운영 실태가 1차 분석대상이다. 연구방법은 먼저 온라인 홍보 실태 조사를 위해 각 온라인 홍보채널을 직접 방문 조사하고, 홈페이지의 운용성은 선행연구를 토대로 분석 유목을 적용하여 양적인 ...
지역축제 즉, 문화관광축제는 지역의 고용 창출은 물론 사회·경제·문화 등 모든 분야 발전에 기여하며, 그 지역만의 특별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효과는 물론 우리나라 전체에 사회·경제·문화 발전에도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이들 문화관광축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온라인 홍보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최근 디지털 미디어의 급격한 발달로 온라인 미디어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이용자가 증가하는 환경 아래서 국내 문화관광축제의 온라인 홍보 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바람직한 발전 방안은 무엇인지를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난 10년간 최우수내지 우수축제로 선정한 문화관광축제 36개이며, 이들 축제의 공식 홈페이지, 페이스북, 트위터의 운영 실태가 1차 분석대상이다. 연구방법은 먼저 온라인 홍보 실태 조사를 위해 각 온라인 홍보채널을 직접 방문 조사하고, 홈페이지의 운용성은 선행연구를 토대로 분석 유목을 적용하여 양적인 내용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결과, 연구 대상 문화관광축제 모두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홈페이지를 온라인 홍보의 가장 기본적인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홈페이지의 운용 정도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내용분석한 결과, 먼저 타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축제 공식 홈페이지로 접근할 수 있는 경로를 알아보는 접근성은 연구 대상 문화관광축제 중 50% 이상이 타 기관 홈페이지 4곳 이상에서 접근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콘텐츠 즉 정보의 양, 최신성, 필수·부가정보, 제공 방법을 분석한 결과, 홈페이지에 게재된 정보의 양은 축제마다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부분 이미지(사진)이나 동영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고, 최신 정보와 필수·부가 정보 제공도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홍보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상호작용성의 경우 단순 상호작용 공간 구축은 잘 되어 있었으나 실제 답변이 요구되는 게시판과 Q&A/FAQ 공간은 분석 대상의 50%만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게시판과 Q&A/FAQ 모두 그 공간에 게재된 모든 글에 답변을 제공하고 있지는 않았다. 요약하면 모든 축제가 형태상으로는 홈페이지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용하고 있지만, 실제 운용성에서는 여전히 한계를 지니고 있으며 특히 상호작용성은 보완되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최근 새로운 온라인 홍보 통로로 많이 논의되는 SNS의 경우에는 분석 대상 축제 36개 중 14개 즉, 39%가 활용 중이었으며, SNS 유형 중 페이스북 활용이 가장 많았고 그다음은 트위터의 순이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이용자 수가 적어 아직 축제의 SNS를 활용한 홍보는 초기 단계의 미흡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실제 축제의 온라인 홍보를 담당하거나 이와 관련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한 결과, 그 문제점으로 오프라인 시대의 홍보시스템 존속, 온라인 홍보를 위한 전문 인력 부재, 그리고 SNS 특성과 기능에 대한 담당자들의 낮은 이해 등을 들었다.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환경에 맞는 홍보시스템 도입 및 구축, 온라인 홍보 전문 인력 확보 및 교육, 홍보 기간 재설정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하였다. 이러한 내용은 온라인 홍보에 적극적인 축제들을 사례 분석한 결과에서도 다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할 때 앞으로 디지털 환경의 발달과 함께 미디어 이용자의 이용행태 변화를 반영하는 국내 문화관광축제의 온라인 홍보는 더욱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기존 홈페이지 중심의 단순한 온라인 홍보보다는 SNS까지 홍보의 범위를 넓히되, 형식상 도입에 그칠 것이 아니라 이들 온라인 매체의 특성을 제대로 구현할 수 있는 홍보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경영진의 인식 전환과 투자가 요구된다.
지역축제 즉, 문화관광축제는 지역의 고용 창출은 물론 사회·경제·문화 등 모든 분야 발전에 기여하며, 그 지역만의 특별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효과는 물론 우리나라 전체에 사회·경제·문화 발전에도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이들 문화관광축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온라인 홍보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최근 디지털 미디어의 급격한 발달로 온라인 미디어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이용자가 증가하는 환경 아래서 국내 문화관광축제의 온라인 홍보 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바람직한 발전 방안은 무엇인지를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난 10년간 최우수내지 우수축제로 선정한 문화관광축제 36개이며, 이들 축제의 공식 홈페이지, 페이스북, 트위터의 운영 실태가 1차 분석대상이다. 연구방법은 먼저 온라인 홍보 실태 조사를 위해 각 온라인 홍보채널을 직접 방문 조사하고, 홈페이지의 운용성은 선행연구를 토대로 분석 유목을 적용하여 양적인 내용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결과, 연구 대상 문화관광축제 모두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홈페이지를 온라인 홍보의 가장 기본적인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홈페이지의 운용 정도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내용분석한 결과, 먼저 타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축제 공식 홈페이지로 접근할 수 있는 경로를 알아보는 접근성은 연구 대상 문화관광축제 중 50% 이상이 타 기관 홈페이지 4곳 이상에서 접근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콘텐츠 즉 정보의 양, 최신성, 필수·부가정보, 제공 방법을 분석한 결과, 홈페이지에 게재된 정보의 양은 축제마다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부분 이미지(사진)이나 동영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고, 최신 정보와 필수·부가 정보 제공도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홍보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상호작용성의 경우 단순 상호작용 공간 구축은 잘 되어 있었으나 실제 답변이 요구되는 게시판과 Q&A/FAQ 공간은 분석 대상의 50%만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게시판과 Q&A/FAQ 모두 그 공간에 게재된 모든 글에 답변을 제공하고 있지는 않았다. 요약하면 모든 축제가 형태상으로는 홈페이지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용하고 있지만, 실제 운용성에서는 여전히 한계를 지니고 있으며 특히 상호작용성은 보완되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최근 새로운 온라인 홍보 통로로 많이 논의되는 SNS의 경우에는 분석 대상 축제 36개 중 14개 즉, 39%가 활용 중이었으며, SNS 유형 중 페이스북 활용이 가장 많았고 그다음은 트위터의 순이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이용자 수가 적어 아직 축제의 SNS를 활용한 홍보는 초기 단계의 미흡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실제 축제의 온라인 홍보를 담당하거나 이와 관련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한 결과, 그 문제점으로 오프라인 시대의 홍보시스템 존속, 온라인 홍보를 위한 전문 인력 부재, 그리고 SNS 특성과 기능에 대한 담당자들의 낮은 이해 등을 들었다.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환경에 맞는 홍보시스템 도입 및 구축, 온라인 홍보 전문 인력 확보 및 교육, 홍보 기간 재설정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하였다. 이러한 내용은 온라인 홍보에 적극적인 축제들을 사례 분석한 결과에서도 다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할 때 앞으로 디지털 환경의 발달과 함께 미디어 이용자의 이용행태 변화를 반영하는 국내 문화관광축제의 온라인 홍보는 더욱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기존 홈페이지 중심의 단순한 온라인 홍보보다는 SNS까지 홍보의 범위를 넓히되, 형식상 도입에 그칠 것이 아니라 이들 온라인 매체의 특성을 제대로 구현할 수 있는 홍보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경영진의 인식 전환과 투자가 요구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