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최근 10년간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청소년 우울에 대해 탐색하고 관련 변인인 가족관계와 청소년 우울간의 관계에서 진로성숙도의 매개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분석이다. 우울이 현대사회에서 보편화되어 있듯 최근 청소년 우울도 발병율과 그에 따른 유병률이 급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Joshua(2005)는 우울증의 일반적 정의를 ‘원인 없는 공포와 슬픔’이라고 하면서 좀 더 정확하게 말한다면 ‘표면적’ 원인 없이 혹은 표면적 원인에 의해 ‘과도하게’ 느껴지는 ‘공포와 슬픔’이라고 표현했다. 또한 우울증 환자는 이를 닦는 일조차도 태산을 움직이는 것처럼 힘들게 느낀다고 했다(Solomon, 2004). 우리나라의 경우 과도한 입시열과 교육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우울과 같은 정서적 문제에 더욱 취약할 수 밖에 없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2012년) 상담경향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청소년(9~24세) 3,500명을 대상으로 대면상담을 한 결과 정신건강 상담이 25.5%(882건)로 가장 많았고, 그 중 우울증 관련 상담이 2008년 4.3%(279건), 2009년 4.8%(179건), 2010년 6.8%(203건), 2011년 8.8%(261건), 2012년 12.6%(442건)...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최근 10년간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청소년 우울에 대해 탐색하고 관련 변인인 가족관계와 청소년 우울간의 관계에서 진로성숙도의 매개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분석이다. 우울이 현대사회에서 보편화되어 있듯 최근 청소년 우울도 발병율과 그에 따른 유병률이 급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Joshua(2005)는 우울증의 일반적 정의를 ‘원인 없는 공포와 슬픔’이라고 하면서 좀 더 정확하게 말한다면 ‘표면적’ 원인 없이 혹은 표면적 원인에 의해 ‘과도하게’ 느껴지는 ‘공포와 슬픔’이라고 표현했다. 또한 우울증 환자는 이를 닦는 일조차도 태산을 움직이는 것처럼 힘들게 느낀다고 했다(Solomon, 2004). 우리나라의 경우 과도한 입시열과 교육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우울과 같은 정서적 문제에 더욱 취약할 수 밖에 없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2012년) 상담경향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청소년(9~24세) 3,500명을 대상으로 대면상담을 한 결과 정신건강 상담이 25.5%(882건)로 가장 많았고, 그 중 우울증 관련 상담이 2008년 4.3%(279건), 2009년 4.8%(179건), 2010년 6.8%(203건), 2011년 8.8%(261건), 2012년 12.6%(442건)로 그 비중이 5년째 증가했고 5년 사이 3배 급증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청소년 우울이 증가한 원인에는 가족의 붕괴와 시대적인 변화, 학업을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도 있다. 학교폭력과 따돌림의 문제 또한 청소년들이 고통 받는 이유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학교 부적응 청소년들의 학업 중단과 정서적 미성숙도 심리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문제라 할 수 있다.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로는 외모만족도, 가정환경, 부모의 이혼, 가족지지, 자아정체감, 자아존중감, 인터넷 중독, 스트레스 등 다양한 변인들이 있지만 우울을 극복하기 위해서 힘든 시기를 살아가고 있는 청소년에게 가족관계는 중요하다. 청소년 우울의 특성을 한 가지 요인으로 설명하기에는 부족하기에 최근 학교 현장에서 주목하고 있는 진로교육을 중심으로 본 연구에서는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가족관계가 청소년의 우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진로성숙도가 이에 대한 매개효과를 확인한다면 상담현장에서의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대상은 경상남도에 위치한 2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1,2,3 학년 학생들이며 총 429명의 자료가 분석대상에 포함되었다. 청소년의 우울을 측정하기 위해 Radloff(1977)의 CES-D(The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를 우리나라에 맞게 개발한 통합적 한국판 CES-D를 사용하였다. 가족관계 척도는 양옥경(2001)이 개발한 것을 김연수(2007)가 함께 도구의 문제점을 보완한 가족관계척도-15를 사용하였다. 진로성숙도는 이기학과 한종철(1997)이 개발한 진로태도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21.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에 사용된 변인들의 기술통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주요 변인들 간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의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서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가족관계, 진로성숙도, 청소년 우울이 모든 변인들과 P?.001수준에서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족관계가 청소년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진로성숙도의 매개효과는 완전매개모형을 도출하였으며 실제로 1단계 11.3%, 2단계 16.4%, 3단계 23.7%의 설명력을 보였다. 또한 가족관계에 대한 성차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진로성숙도와 우울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학년에 따른 가족관계에는 차이가 없다고 분석되었으나 진로성숙도와 우울에서는 학년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가족관계가 청소년의 우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진로성숙도가 이에 대한 매개효과를 확인한다면 상담현장에서의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청소년들의 진로성숙도를 계발할 수 있도록 상담 또는 교육한다면 청소년 우울에 대한 예방과 대처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최근 10년간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청소년 우울에 대해 탐색하고 관련 변인인 가족관계와 청소년 우울간의 관계에서 진로성숙도의 매개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분석이다. 우울이 현대사회에서 보편화되어 있듯 최근 청소년 우울도 발병율과 그에 따른 유병률이 급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Joshua(2005)는 우울증의 일반적 정의를 ‘원인 없는 공포와 슬픔’이라고 하면서 좀 더 정확하게 말한다면 ‘표면적’ 원인 없이 혹은 표면적 원인에 의해 ‘과도하게’ 느껴지는 ‘공포와 슬픔’이라고 표현했다. 또한 우울증 환자는 이를 닦는 일조차도 태산을 움직이는 것처럼 힘들게 느낀다고 했다(Solomon, 2004). 우리나라의 경우 과도한 입시열과 교육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우울과 같은 정서적 문제에 더욱 취약할 수 밖에 없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2012년) 상담경향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청소년(9~24세) 3,500명을 대상으로 대면상담을 한 결과 정신건강 상담이 25.5%(882건)로 가장 많았고, 그 중 우울증 관련 상담이 2008년 4.3%(279건), 2009년 4.8%(179건), 2010년 6.8%(203건), 2011년 8.8%(261건), 2012년 12.6%(442건)로 그 비중이 5년째 증가했고 5년 사이 3배 급증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청소년 우울이 증가한 원인에는 가족의 붕괴와 시대적인 변화, 학업을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도 있다. 학교폭력과 따돌림의 문제 또한 청소년들이 고통 받는 이유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학교 부적응 청소년들의 학업 중단과 정서적 미성숙도 심리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문제라 할 수 있다.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로는 외모만족도, 가정환경, 부모의 이혼, 가족지지, 자아정체감, 자아존중감, 인터넷 중독, 스트레스 등 다양한 변인들이 있지만 우울을 극복하기 위해서 힘든 시기를 살아가고 있는 청소년에게 가족관계는 중요하다. 청소년 우울의 특성을 한 가지 요인으로 설명하기에는 부족하기에 최근 학교 현장에서 주목하고 있는 진로교육을 중심으로 본 연구에서는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가족관계가 청소년의 우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진로성숙도가 이에 대한 매개효과를 확인한다면 상담현장에서의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대상은 경상남도에 위치한 2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1,2,3 학년 학생들이며 총 429명의 자료가 분석대상에 포함되었다. 청소년의 우울을 측정하기 위해 Radloff(1977)의 CES-D(The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를 우리나라에 맞게 개발한 통합적 한국판 CES-D를 사용하였다. 가족관계 척도는 양옥경(2001)이 개발한 것을 김연수(2007)가 함께 도구의 문제점을 보완한 가족관계척도-15를 사용하였다. 진로성숙도는 이기학과 한종철(1997)이 개발한 진로태도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21.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에 사용된 변인들의 기술통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주요 변인들 간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의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서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가족관계, 진로성숙도, 청소년 우울이 모든 변인들과 P?.001수준에서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족관계가 청소년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진로성숙도의 매개효과는 완전매개모형을 도출하였으며 실제로 1단계 11.3%, 2단계 16.4%, 3단계 23.7%의 설명력을 보였다. 또한 가족관계에 대한 성차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진로성숙도와 우울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학년에 따른 가족관계에는 차이가 없다고 분석되었으나 진로성숙도와 우울에서는 학년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가족관계가 청소년의 우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진로성숙도가 이에 대한 매개효과를 확인한다면 상담현장에서의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청소년들의 진로성숙도를 계발할 수 있도록 상담 또는 교육한다면 청소년 우울에 대한 예방과 대처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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