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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소비자의 꽃게 가공식품 이용현황 및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요구도 조사


김수민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생활환경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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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수산물이 웰빙 식품으로 인식되면서 수산식품의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수산물을 주재료로 한 수산물 가공식품이 건강 가공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실정이며 수산물 가공식품은 국내산 수산물의 90.0% 이상을 소비하는 최대 수요처로서 통조림형태가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다. 특히, 꽃게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아 향후 소비 증대가 훨씬 커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일본과 미국의 경우, 꽃게는 고부가가치 어종으로 생산 후 가공을 통한 식품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탕, 찜 및 게장 등으로만 널리 유통되고 있어 일본과 미국에 비하면 꽃게 가공산업은 아직 시작단계에 불과하다. 꽃게 가공식품 또한 다양한 개발을 통해 소비자들의 반응이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므로 구매행동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면, 꽃게 가공식품 산업의 확장 뿐 만 아니라 지금보다 더 안정적으로 자리매김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기대하고 있다. 이에 일반 소비자들의 설문을 통한 꽃게 및 꽃게 가공식품의 인식도, 개발 요구도 조사, 발전방안 및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researchers surveyed marketing strategy methods to raise awareness on blue crab foods ; create demand for changes and development; and design marketing strategies for processed crab products targeting different dietary lifestyle clusters, through a three-part study. Study 1 focuses 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수민
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생활환경학과
지도교수 홍완수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3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765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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